GS리테일은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비전을 담은 네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보고서는 기후 위기에 대처하는 환경 경영(E)과 가맹점·협력사와의 동반 성장 등 사회책임 경영(S), 투명한 지배구조(G) 성과 등 내용으로 구성됐다.
GS리테일은 데이터에 근거한 친환경 경영 기반 구축을 위해 기후변화에 따른 영위 사업 전반의 물리적 위험도를 측정해 정량화했다. 2050년까지 이상기온, 도시 홍수, 태풍 등 8개 자연재해 유형별로 GS리테일의 자산가치 손실률을 예측한 데이터로 구축했고, 이를 친환경 경영 방향성과 기후 변화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핵심 지표로 활용했다.
GS리테일은 기후변화 대응 경영 전략으로 △친환경 상품 확대 △친환경 매장 전개 △자원 선순환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친환경 밸류체인 고도화 전략을 펼 계획이다.
GS리테일은 스마트에너지시스템(SEMS), 태양광 설비 등을 구축한 친환경 편의점을 빠르게 전개하며 에너지 절감 성과도 끌어냈다.
SEMS를 통해 지난해 매장별 사용 전력량은 전년 대비 약 10% 감축됐다. 태양광 설치 매장의 경우 12만4887kWh(킬로와트) 규모의 전력을 자가 생산했다. 이는 18만 개 이상의 형광등(23W)을 1시간가량 켤 수 있는 전력량과 맞먹는다.
또 E-순환거버넌스와 연계해 1054톤(t) 규모의 폐전자제품을 순환 자원으로 전환하며 4536t CO2eq (이산화탄소 환산 기준) 규모의 탄소 배출을 줄였다. 매장에서 나오는 폐식용유 285t은 바이오디젤 등의 대체 에너지로 재생했다.
아울러 사회책임 경영 일환으로 △가맹점 상생 제도 강화 △협력사 판로 확대 및 ISO 인증 지원 △취약 계층 자리 지원을 돕는 사회공현형 매장 확대 등의 활동 또한 중점 추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