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는 대내외 이해관계자와 ESG경영 활동 및 성과를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공공서비스 플랫폼으로의 도약 노력을 전달하고자 매년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기관소개 △ESG 체계 △ESG 성과 △ESG 데이터의 네 개 부문으로 구성됐다. 특히 ESG 성과 부문에서는 캠코의 ESG경영전략에 기반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의 주요성과가 중점적으로 기술됐다.
먼저 환경 부문에서는 △ISO 14001 인증 대상 확대(12개 지역본부와 지사), 환경경영전략 수립 등 환경경영 고도화 △친환경 공공건축 확대, 친환경 차 인프라 구축, 탄소 중립 숲 조성 등 탄소 중립 이행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 운영, 소상공인 포장 용기 지원, ESG채권 발행 확대 등 친환경 경영 활동 강화 노력이 소개됐다.
사회 부문에서는 △가계·기업·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동반성장 체계 확립 △인권경영 내재화 및 구성원에 평등한 기회제공 등 임직원과의 동행 △지속가능한 안전보건 및 보안 △체계적 사회공헌 활동, 취약계층 지원, 일자리 창출 등 지역사회와의 상생 노력이 수록됐다.
지배구조 부문에서 △이사회의 전문성 및 투명성 강화 등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 △청렴 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CP) 최초 도입 등 청렴·윤리경영 강화 △스마트 감사·통합리스크 관리체계 구축 등 내부통제 및 리스크 관리 강화 노력이 기술됐다.
캠코는 이번 보고서 발간에 앞서 대내외 환경 분석을 거쳐 ESG경영 이슈 풀을 구성해, 기존 대비 고도화된 중대성 평가를 해 5개의 핵심이슈를 선정하고, 핵심이슈와 관련된 활동과 성과를 보고서에 충실히 담았다.
캠코는 국제표준 가이드라인 GRI Standards 기준과 AA1000AP에서 제시하는 원칙을 준수하는 등 제3자 검증을 통해 보고서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강화했다. 보고서 내 관련 페이지로의 이동 기능이 포함된 인터랙티브 PDF 형식으로 발간하여 이해관계자의 열람 편의성도 높였다.
권남주 캠코 사장은 “지난해 캠코는 다양한 노력을 통해 공공부문 ESG 경영을 선도했다”며 “앞으로도 캠코는 ESG경영, 성과의 계량적 측정 및 환류, 이해관계자와 함께하는 ESG경영 확산 등을 과제로 지속가능한 공공서비스 플랫폼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