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크리에이터스 데이는 4월 웹툰, 웹소설 CP사(Content Provider) 대상으로 개최했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 비즈니스 데이 2024(SBD 2024)’에 이은 웹툰 작가 대상 행사다. 카카오엔터는 다음웹툰 당시부터 작가들을 위한 오프라인 행사를 꾸준히 진행해 왔으며, 이번에는 코로나19 이후 4년 반 만에 열린 행사로 더욱 높은 참석률을 기록했다. 지방에 거주하는 작가들을 위해서도 12일 부산에서 스토리 크리에이터스 데이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박종철 스토리사업 부문 대표, 박정서 부사장의 오프닝 인사를 시작으로 웹툰 사업 전략, 지식재산(IP) 2차 창작 사업, IP 마케팅 전략, 법무 강연으로 구성된 발표 세션과 PD 및 작가 간 소통의 시간, 럭키드로우 이벤트로 다채롭게 구성됐다. 카카오엔터 만이 갖는 차별적 경쟁력과 가능성, 새롭게 개편된 스토리 사업 전략을 공유하는 한편, 저작권 침해와 표절 등 작품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법무 지식 강연이나 행사 중간중간 PD와 소통 시간을 충분히 마련해 작가들에게 높은 호응을 받았다.
개회사를 연 박종철 스토리사업 부문 대표는 카카오엔터 스토리 사업 방향성으로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웹툰 양 플랫폼 간 시너지를 위한 오리지널 웹툰 경쟁력 강화 △IP의 글로벌 공급과 2차 창작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 △‘헬릭스’ AI 적용 확대를 통한 플랫폼 운영 전략 고도화를 꼽았다. 박 대표는 “지난해 4분기 기점으로 성장 추세로 돌아선 카카오엔터 스토리 부문은 올해 IP와 플랫폼, 운영 등 조직을 통합하여 추진력을 높이고 있다”며 “다음웹툰 시절부터 오랜 시간 여기계신 작가들과 함께 만들어온 유수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이제 더 큰 도약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박정서 부사장은 “지금의 웹툰 시장을 ‘무주공산’이라고 말하고 싶다”며 “시장이 변화하는 주기상 이제 뛰어난 콘텐츠가 등장해 다시금 성장세를 만들어낼 시기를 앞두고 있다고 본다. 여기에 계신 작가님들과 이 ‘무주공산’을 어떻게 개척해서 정상에 오를지 생각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일 것”이라고 말했다.
발표 세션에서는 앞서 박종철 대표가 밝힌 스토리 사업 방향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이뤄졌다. ‘다이어터’, ‘지옥사원’의 캐러멜 작가는 “웹툰 시장의 판도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이를 해소할 수 있었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작품을 준비해야 할지 감을 잡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 그렇게 작품을 만들다 보면 카카오엔터에서 훌륭하게 지원해 주리라는 믿음이 생겼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행사의 마지막이었던 럭키드로우 이벤트에는 강풀 작가가 직접 참여하며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강풀 작가는 “작가들은 결국 개인 작업에 가깝기 때문에 오늘 행사는 연재처가 어떤 일을 하는지를 비롯해 여러가지 중요한 팁을 전달하고, PD들과 소통하는 중요한 자리가 되었던 것 같다”며 “작가들의 높은 참여율과 경청하는 자세가 무척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