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약 2만2000시간 단축해 임직원 업무 피로도 줄이고 만족도 높여
(사진제공=상상인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이 임직원의 업무 효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지난해 10월 도입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반복하던 정형화된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이 자동으로 처리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실제 상상인저축은행은 RPA 도입으로 연간 약 2만2000시간의 단순 반복 업무 시간을 단축했다. 현재 17개 팀에서 소프트웨어 로봇 20대가 가동되고 있으며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법인보고서 작성 △CDD(고객확인의무) 현황 점검 등 55여 개의 주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상상인저축은행은 RPA와 인공지능(AI) 광학 문자 인식(OCR) 기술을 접목해 각종 전자문서 처리 업무도 효율적으로 관리 중이다. OCR이란 문서, 이미지 등에서 문자 정보를 읽고 원하는 데이터로 추출하는 기술을 말한다. 신용정보 조회, 대출 명세서 지원, 고객정보 진위 판단 등 반복적인 데이터 입력과 확인 과정을 자동화한다.
이재옥 상상인저축은행 대표는 “첨단 기술 도입을 통한 업무 고도화로 임직원 업무 효율과 소비자 편익이 증대되는 것은 물론이고 투명한 지배구조, 내부통제 확립 등에도 기여하는 부분이 있다”며 "현재 정부 차원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밸류업(Value up) 등에 부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