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상황 악화에 내부 직원들도 동요…일부 커뮤니티에 힘든 심정 토로
티몬, 위메프의 사상 초유 판매자 정산 대금 지연 사태가 악화하면서 내부 직원들 사이에서 월급 미지급 등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4일 이커머스업계에 따르면 이날부터 티몬과 위메프에서 신용카드 결제가 불가능하다. 티몬, 위메프의 결제 승인·취소를 대행하는 PG사(결제대행업체)가 기존 결제 건에 대한 취소를 비롯해 신규 결제를 모두 막은 탓이다.
은행마저 티몬을 손절했다. 국민은행과 SC제일은행은 티몬과 위메프에 대한 선정산대출 실행을 일시적으로 중단했다.
여기에 현재 티몬에 입점 기업들이 고객들에게 구매 취소 또는 결제 취소를 요청하는 사례까지 속출하고 있다. 티몬에서 모바일 쿠폰을 판매하는 쿠프마케팅을 비롯해 스키 시즌권 등을 판매하는 플레이스토리, 디오션 리조트는 고객 공지를 통해 티몬 고객센터에 상품 취소·환불 접수를 하라고 안내했다.
상황이 악화하자 입점 판매자(셀러) 뿐만 아니라 티몬, 위메프 내부 직원들은 동요했다. 한 위메프 직원은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인 블라인드에 심경 글을 썼다.
위메프 직원 A 씨는 “성인 된 이후로 울어본 기억이 없는데 오늘 술 먹고 집에 오는 길에 10여 년 만에 펑펑 운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팀 미팅 자리에서 회사의 일방적인 통보를 전해 들었을 때 어린 팀원들의 멍한 표정이 생각나고 정산금 몇십 억이 물려있는데 거듭 죄송하다고 말씀드리니 오히려 ‘MD 님이 잘못한 게 아니다’라며 위로하는 벤더사 대표님의 떨리는 목소리도 생각난다”고 했다.
그러면서 A 씨는 “큐텐에 인수된 뒤 거래액 키운다고 업체들을 독려해서 했던 모든 프로모션이 다 죄스러워 너무 괴롭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티몬 직원 B 씨는 “사태가 계속 악화해서 힘들다”면서 “자칫 월급까지 안 나올까 봐 걱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