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다변화 등 맞춤 전략 효과”
HD현대는 25일 공시를 통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7조5549억 원, 영업이익 8799억 원을 거뒀다고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12.4%, 86.2% 증가했다.
주요 사업별로는 조선ㆍ해양 부문의 HD한국조선해양이 매출 6조6155억 원, 영업이익 3764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각각 21.3%, 428.7% 증가한 수치다. 친환경 이중연료 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의 매출이 실적에 반영됐다.
같은 기간 HD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인 HD현대중공업은 26.7% 늘어난 3조8840억 원, HD현대삼호는 16.9% 증가한 1조8106억 원, HD현대미포는 9.3% 증가한 1조1291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삼호는 각각 185.5%, 182.2% 증가한 1956억 원과 1755억 원의 영업이익을 거두며 조선 부문의 실적 개선을 주도했다. HD현대미포는 174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7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에너지 부문의 HD현대오일뱅크는 매출 7조8440억 원과 영업이익 734억 원을 기록했다. 정제마진 하락과 휘발유ㆍ경유 등 경질유 제품군의 시황 악화로 전 분기보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HD현대오일뱅크는 하반기 산업 수요 증대 및 겨울철 난방유 사용 증가 등으로 시황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바이오연료 등 친환경 제품 공급을 늘려 수익성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건설기계 부문의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각각 16.4%, 37.5% 줄어든 2조131억 원과 1694억 원을 거뒀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영업망 확충 및 신제품 출시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HD현대일렉트릭은 글로벌 전력인프라 수요 확대에 힘입어 매출이 42.7% 늘어난 9169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57.1% 증가한 2100억 원을 달성하며 영업이익률 22.9%를 기록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친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선박 애프터 마켓(AM) 사업 호조세와 디지털 솔루션 사업의 확대로 전년 동기보다 20.2% 늘어난 4379억 원의 매출을 거뒀다. 영업이익은 29.6% 증가한 710억 원을 기록했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매출 1128억 원과 영업이익 79억 원을 기록했다. HD현대로보틱스는 매출 697억 원과 영업이익 3억 원을 기록해 두 계열사 모두 3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HD현대 관계자는 “급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 사업군별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한 맞춤형 전략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었다”며 ”하반기에도 수익성 위주의 영업전략을 통해 안정적인 실적 흐름을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