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대비 글로벌 수주량도 크게 줄어
현대모비스가 올해 2분기 매출액 14조6553억 원, 영업이익 6361억 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6.6%, 4.2% 줄어든 실적이다.
현대모비스는 실적 감소에 대해 “전동화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완성차 고객사들의 생산 감소와 전기차 캐즘 등 친환경차 시장 정체 기조가 매출과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사업 부문별로 모듈과 핵심부품 사업에서는 2분기에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 줄어든 매출 12조9878억 원을 기록했다. 반면 A/S 사업 부문에서는 9.9% 상승한 2조6971억 원을 벌어들였다.
모듈과 핵심부품 사업은 최근 전기차 물량 감소 등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영향이 반영됐고, A/S 사업은 글로벌 수요 강세 지속에 따른 요인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전기차 물량 감소로 인해 고정비 부담이 일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전장 등 고부가가치 부품 제조 분야 매출은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하이브리드차량의 부품 공급을 늘리는 등 친환경차 부품공급 믹스와 고부가가치 핵심부품 공급 확대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전략적으로 확보하고, 시장환경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올 상반기에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23억2000만 달러의 수주 실적을 기록했다. 연간 수주 목표인 93억4000만 달러의 25% 수준이다. 1분기 수주액인 18억1000만 달러에서 분기 수주량이 크게 줄어든 모습이다.
현대모비스는 전기차 캐즘으로 전동화 프로젝트 일부가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북미와 아시아 시장 완성차로부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와 램프 등 핵심 부품을 추가 수주하는 등 분투하고 있다. 특히 주요 수주 계획이 집중된 하반기에 연간 목표 달성을 위한 공격적인 영업 활동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핵심부품 매출 확대를 위해 소프트웨어중심차(SDV)로 대변되는 미래 모빌리티에 대응 가능한 통합형 제어기 고도화 등의 연구개발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부터 핵심부품 매출에서 전장부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절반을 넘어서는 성과로 이어졌다. 앞으로도 고부가가치 전장부품을 중심으로 한 수주와 매출 확대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