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인치 이상 고인치 타이어 판매 비중 46.3%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2분기 매출액 2조3178억 원, 영업이익 4200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4%, 영업익은 69.2% 늘어난 실적이다.
한국타이어는 선제적 연구개발(R&D), 전기차 전용 타이어 시장 선도, 고성능 차량 파트너십 강화 등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이 성과를 거두며 성장세를 지속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판매 채널 확대 등 유통 인프라 강화를 기반으로 각 지역에 최적화된 판매 전략을 전개해 글로벌 톱티어 기술력을 반영한 프리미엄 제품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2분기에는 승용차 및 경트럭 타이어 매출 중 18인치 이상 고인치 타이어 비중이 46.3%로 전년 동기 대비 2.8%포인트(p) 상승하는 성장률을 보였다. 주요 지역별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은 중국이 63%로 가장 높았으며 한국 55.3%, 북미 54.6%, 유럽 37.8% 순으로 뒤를 이었다.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톱티어 타이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 50개 브랜드의 280여 개 차종에 신차용(OE) 타이어를 공급 중이다. 또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을 통해 전기차용 OE 공급을 꾸준히 늘리고 있다.
한편 한국타이어의 상반기 타이어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전반적으로 증가했으며 이는 원가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다만 한국 공장과 미국 공장의 경쟁력은 타 글로벌 지역 공장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으로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