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포비아 확산 막자”…자동차·배터리 업계, 소비자 불안 해소 총력

입력 2024-08-21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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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따른 전기차 화재에 소비자 불안 확산
'배터리 두뇌' BMS 기술 주목
"과충전, 화재 가능성 낮아"…오해 불식 안간힘

▲8일 오전 인천 서구 한 공업사에서 경찰과 소방,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벤츠 등 관계자들이 지난 1일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에 대한 2차 합동 감식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연이은 전기차 화재 사고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자 완성차·배터리 업계가 앞다퉈 ‘전기차 포비아(공포증)’ 진화에 힘쓰고 있다. 배터리 안전을 제어하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기술을 고도화하고, 무상 점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전방위적 조치에 나서는 모습이다.

21일 기아는 BMS가 감지한 배터리 이상 징후를 고객에게 문자 메시지로 신속하게 알리는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BMS는 필요한 안전 제어를 수행하고, 위험 정도에 따라 입고 점검, 긴급 출동을 안내한다. 현대차, 제네시스에도 같은 시스템이 적용됐다.

‘배터리 두뇌’ 역할을 하는 BMS는 전압과 전류 변화, 온도, 과충전 등의 상태를 탐지하고 안전 제어를 수행한다.

현대차·기아는 대부분의 전기차 화재가 셀 자체의 불량이나 충격에 의한 단락(합선) 때문에 발생한다고 보고, 며칠 또는 몇 주 전 잠재적 불량을 검출할 수 있는 순간·미세 단락 감지 기능을 BMS에 추가했다.

(제공=LG에너지솔루션)

소비자들의 불안을 불식시키기 위해 자사의 BMS 기술력을 공개하고, 전기차의 안전성을 적극 알리기도 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년 이상 축적된 BMS 설계 역량과 실증 데이터에 기반을 둔 독보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배터리 안전진단 소프트웨어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안전진단 소프트웨어가 탑재되는 BMS 분야에서만 8000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13만 개의 배터리 셀을 분석한 실증 데이터도 확보했다. 이미 10만 대 이상의 전기차에 적용돼 90% 이상의 안전진단 검출률을 자랑한다.

안전진단 소프트웨어는 △충전 중 전압 하강 △배터리 탭 불량 △미세 내부 단락 △비정상 퇴화 △비정상 방전 △특정 셀 용량 편차 △리튬 과다 석출 등 다양한 불량 유형을 분석한다.

나용운 국립소방연구원 연구사는 “배터리 열 폭주의 골든타임이 지나면 전이가 빨라지기 때문에 그 이후 소방이 할 수 있는 것은 지연밖에 없다”며 “그래서 사전 감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제주도 최초의 E-pit 충전소 ‘새빌 E-pit’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과충전으로 인한 전기차 화재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강조했다. 계기판에 100% 충전이 뜨더라도 배터리·자동차 제조사, BMS가 일부 용량을 ‘마진’으로 남겨둬 과충전 가능성이 낮다는 이야기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고객에게 보여지는 완충(100%) 상태는 안전성이 철저히 검증된 구간 내에서의 충전량을 의미하기 때문에 완충에 따른 불안감을 갖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했다.

전기차 안전 점검 서비스도 강화한다. 앞서 정부는 국내 완성차 제조사와 수입사들에 전기차 특별 무상 점검을 권고했다.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상태, 냉각 시스템, 외부 손상 여부 등 9가지 주요 항목에 대한 무상 안전 점검 서비스를 시작했다. 또 일반적인 주행상의 충격으로는 화재의 우려가 없다는 점도 고객들에게 충분히 설명할 방침이다.

이 밖에 메르세데스-벤츠, KG모빌리티 등도 무상 점검을 실시 중이며, 다른 업체들도 이달 중 무상 점검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오기용 한양대 기계공학부 교수는 “전기차 배터리 화재는 전기차 보급이 증가하면서 필연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소재 단계부터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연구, BMS의 제어 기술 고도화, 화재 진압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선순환 사이클을 만들면 배터리 사고에 대한 불안이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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