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11명·협력업체 70명 등 인력 보유
“안전한 선박 만드는 게 가장 중요해”
내년 3월 개통을 앞둔 수상교통버스 ‘한강버스’의 선박 건조를 신생 조선회사에 맡겼다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서울시가 전문 인력을 갖춘 업체와의 계약을 바탕으로 선박 공정이 차질 없이 진행 중이라고 즉각 해명에 나섰다.
주용태 서울시 한강본부장은 30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약식브리핑을 열고 신생 업체인 가덕중공업과 한강버스 6대 건조 계약을 맺은 것과 관련해 “가덕중공업의 전신은 국책 사업 등을 수행한 엔지니어링 회사”라며 “회사 대표는 앞서 선박 전문업체 ‘코세리’의 대표이고, 당시 전문 인력 5명이 가덕중공업으로 나와 있다”라고 말했다.
앞서 전날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이영실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가덕중공업은 선박을 건조한 적이 없는 회사”라며 “직원 수가 5명인 실적도 없는 신생 업체가 한강버스 6척 건조 계약 후 정식 법인을 설립했다”고 지적했다.
시는 가덕중공업 대표를 포함한 임원, 기술고문은 대우조선해양 등에서 근무한 선박 전문가며, 회사 정직원은 11명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한강버스 외에도 3~4월 예인선과 환경청정선 2척씩 건조 계약을 맺은 실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주 본부장은 한강버스 8척 중 6척을 신생 기업인 가덕중공업이 맡게 된 이유에 대해 “(다른 선박 건조 회사인) 은성에서 8척을 계약했는데, 인도 목표인 9월 말이 어렵다는 입장이었다”라며 “9월말까지 6대를 만들 수 있는 곳을 45곳 정도 찾았고, 가격 등을 비교해 가덕중공업을 최종적으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어 “(한강버스의 선박이) 하이브리드 엔진을 추진하다 보니 43개의 형식 승인을 거쳐야 하는데 검증 과정에서 엔진 승진 일정이 밀리게 됐다”라며 “무리하게 공정을 하다 보면 다른 일정 빼거나 안전상 문제 있을 것 같아 최종적으로 연기를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주 본부장은 감리보고서에서 ‘(선박 업체의) 자체 제작 능력이 있는지 의심스럽다’는 지적이 있었던 점에 관련해서는 “감리 보고서는 당시 자재 조립 등 어수선한 단계가 현장 실사에서 보고된 것”이라며 “현재 가덕중공업은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해 전문 분야별로 인력을 투입해 진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시는 10월 한강버스를 정식 운항하려다 형식 승인 지연과 안전성 검증을 이유로 내년 3월로 운항 일정을 연기한 바 있다. 올해 10월부터는 선박 2척으로 시범운행을 시작해 한강버스 운항 안전 및 운영체계 안정성 확보를 거치겠다는 방침이다. 한강버스는 마곡~잠실 총 7개 선착장을 평일 68회, 주말 및 공휴일 48회 운항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