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S 알림 확대 등 안전 대책 강화
소방서 통보 등 안전 운행 환경 마련
현대자동차·기아가 고객들이 안심하고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연구·개발(R&D) 부문의 실질적인 대응 방안을 6일 발표했다. 양사는 이날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종합대책과 연계해서도 유관 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2006년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을 시작으로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제어 기술을 발전시켜왔으며, 멀티 급속충전 시스템, V2L 등 첨단 기술들을 타 OEM보다 일찍 적용하는 과정에서 경쟁사 대비 한 차원 높은 BMS 기술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BMS의 핵심 역할 중 하나인 ‘배터리 시스템 모니터링’을 통해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상 징후를 신속하게 탐지하는 동시에 위험도를 판정, 차량 안전제어를 수행하고 필요 시 고객에게 통지함으로써 더 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미리 방지하고 있다.
이에 더해 현대차·기아는 고객 서비스 측면과 연구개발 측면에서의 추가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전기차 안심점검 서비스 강화 △배터리 진단 고객 알림 서비스 연장 추진 △정밀 진단 기능 업데이트 확대 등을 추진한다. 동시에 연구개발 측면에서는 △배터리 시스템 안전구조 강화 및 차세대 배터리 시스템 개발 △전기차 소방 기술 연구 지원 등을 지속하기로 했다.
또한 △소방당국 통보 시스템 구축 △배터리 사전 인증제도 등 정부가 전기차 안전을 위해 추진하는 여러 정책에 대한 시범사업에도 적극 참여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불안을 최소화하는 데 동참한다.
우선 현대차·기아는 지난 8월부터 시행해 고객의 높은 호응을 받고 있는 전기차 안심점검 서비스를 무상보증 기간과 관계없이 매년 진행하기로 했다. 이 서비스는 전기차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전기차 핵심 부품을 무상 점검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양사는 고객 통보시스템 등록 확대도 추진할 계획이다. 리스 차량, 렌터카 등 회사 명의로 등록한 법인차의 실제 사용자가 BMS의 셀 이상 진단 기능을 제대로 통보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또한 커넥티드 서비스 무상 지원(5년) 기간이 지난 전기차 고객에게도 배터리 진단 통보 기능을 계속 제공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한다.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안전 기술 개발과 화재 위험도를 크게 낮춘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배터리 시스템의 오류 진단 기술을 고도화하고,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검증 시험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기차 화재 발생 시 빠른 감지와 효과적인 진압을 위해 소방연구원, 자동차공학회, 대학 등과 함께 전기차 소방 신기술도 공동개발하고 있다. 올해 3월부터 시작된 공동개발에 현대차·기아는 56억 원을 투입, 3년간 차례로 결과물을 내놓는다.
현대차·기아는 이날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 화재 종합 안전대책과 연계한 시범사업에도 적극 참여해 안전한 전기차 운행 환경 조성을 위한 정부의 노력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정부는 배터리 셀 이상 징후 발생 시 자동차 업체로부터 정보를 전달받아 신속하게 소방 인력이 출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대차·기아는 BMS의 사전진단 코드를 세분화해 소방서에 즉시 통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내부적으로 구축했으며, 소방청과 긴밀히 협력해 자동차 소유주가 정보제공에 동의한 차량을 대상으로 진행될 시범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배터리 사전인증제도와 같은 시범사업에도 적극 참여해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에 기여하고, 배터리 이력관리제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서도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고객이 안심하고 전기차를 운전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기술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서는 한편, 높은 상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국가경제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