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6명은 올해 추석에 가족이나 친지를 방문할 것으로 집계됐다.
11일 삼성카드가 삼성카드 회원을 대상으로 추석 연휴 계획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4%가 가족∙친지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설문 조사는 삼성카드가 무작위로 샘플링해 선정한 삼성카드 회원 500여 명을 대상으로 추석 연휴의 계획과 선물 준비, 명절 스트레스 해소법 등을 물어보는 방식으로 실시했다.
삼성카드의 데이터플랫폼 '블루데이터랩'에 따르면, 응답자의 64%가 추석 연휴에 가족∙친지를 방문하겠다고 답했다.
삼성카드가 2021년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추석을 앞두고 시행한 조사에서는 30%가 가족∙친지를 방문하겠다고 응답했다. 이와 비교하면 3년 전에 비해 2배 가량 증가한 것이다.
가족∙친지 방문 외에 갖고 있는 계획으로는 '가족·친지와 식사(26%)', '휴식, 여가생활(18%)', '국내∙외 여행(10%)', '평소와 같이 근무(6%)' 순으로 나타났다.
추석을 맞이해 선물∙용돈을 준비하고 있다고 응답한 회원은 87%로 집계됐다.
예산은 10만~30만 원에서 준비하고 있다고 응답한 회원이 32%로 가장 높았다. 이어 '30만~50만 원(29%)', '50만~100만 원(23%)', '10만 원 이하(9%)', '100만 원 초과(7%)' 순이었다.
응답자의 49%가 명절 선물로 용돈을 준비했다고 답했으며, '용돈과 선물을 같이 준비(33%)', '선물만 준비(19%)' 순으로 나타났다.
용돈 이외에 준비한 명절 선물의 종류는 '신선 식품(54%)'이 가장 많았다. '건강 식품(48%)', '가공 식품(20%)', '화장품(14%)', '기타(4%)', '가전제품(3%)' 순이었다. 명절 선물을 준비하는 구매처로는 '온라인 몰(38%)', '대형마트(27%)', '시장∙농수산물센터(13%)', '백화점(11%)', '카카오∙네이버 선물하기(9%)' 로 조사됐다.
한편, 60%의 응답자가 추석 명절이 기대되긴 하지만 부담감과 스트레스도 있다고 답했다.
이들 33%는 명절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충분한 휴식(낮잠·늦잠)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화∙TV∙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감상(19%)', '짧은 여행∙호캉스(17%)', '쇼핑(10%)', '운동(10%)', '친구와 만남(9%)' 순으로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