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이 내년 예산(정부안)을 올해 1조9512억 원보다 528억 원(2.7%) 늘어난 2조40억 원으로 편성하고, 인공지능(AI) 중심의 홈택스 고도화와 디지털 취약계층 세금신고지원 등에 중점 투자한다.
국세청은 2025년 예산을 2조40억 원으로 편성했다고 13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예산안의 대부분은 경직성 경비로 인건비가 1조3912억 원, 기본 경비가 1469억 원 등 전체 예산안의 76.8%를 점유하고 있다. 사업비는 4659억 원 수준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2025년 국세청 예산은 국민이 보다 편리하고 공정한 세정 구현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먼저 80억 원을 들여 AI 중심의 홈택스 고도화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납세자 세금신고지원 사업에 38억 원 편성해 더욱 발전된 대국민 납세서비스를 제공한다.
홈택스 시스템은 국민 10명 중 9명이 사용하고, 1일 평균 방문 횟수가 900만 건 이상인 대국민 납세 서비스로 지능형 홈택스 고도화 구축(2단계)을 추진한다.
2단계 홈택스 고도화는 AI·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납세자 중심의 지능형 서비스로 신고 화면을 한눈에 볼 수 있게 간결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구성하고, 신고서를 자동으로 채워주는 자동 채움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납세자별로 필요한 내용을 보여주는 개인화 콘텐츠를 확대하고, 부가가치세 신고와 연말정산 간소화 상담 시 AI 국세 상담을 확대해 통화 연결이 어려웠던 납세자의 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다.
납세자 세금신고지원 사업은 디지털 취약계층이 세금 업무를 원활하게 이행할 수 있도록 전자신고,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등을 상담·안내·교육 지원하는 서비스다. 국세청은 서비스 지역 추가 확대를 위해 올해 대비 4억 원 늘어난 38억 원으로 편성했다.
증액된 예산으로 현재 위탁 인력 120명을 130명으로 확대 운영하고, 증원 인력 10명은 수도권 외 지역에 신규 배치할 예정이다.
국세청은 그동안 서비스 지역이 수도권에 편중된 문제를 개선함으로써, 비수도권 소재 디지털 취약계층의 세금 신고 업무 편의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그간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컸던 탈세 제보 포상금도 올해 120억 원에서 내년 211억 원으로 91억 원 늘려 현실화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국민께서 주신 소중한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해 세입 징수 기관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면서 국민과 납세자의 아픔은 잘 보듬어 '일 하나는 제대로 하는 국세청'으로 국민께 인정받을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