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스포츠 중계 시장에 진출한다.
스카이라이프는 AI를 활용한 스포츠 중계를 위해 AI 중계 솔루션 전문 기업 호각(HOGAK)에 68억 원을 투자했다고 19일 밝혔다. 호각은 이달 21일부터 8일간 국제축구연맹(FIFA)이 공식 후원하는 2024 서울 홈리스월드컵을 단독 중계한다. 호각의 AI 스포츠 중계를 호각 애플리케이션(앱)과 FIFA+, 네이버스포츠로 제공한다.
홈리스월드컵은 축구를 통해 주거권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을 지원하고 자립을 독려하는 스포츠 문화축제다. 스포츠로 주거 취약 계층에 대한 편견과 주거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2003년 시작됐다.
호각은 이스라엘 픽셀롯(Pixellot)의 AI 카메라 시스템을 활용해 중계한다. AI 카메라는 경기장 내 설치된 AI 카메라로 경기 영상을 실시간 촬영하고 자동 편집한다. 예산이 한정적인 아마추어 스포츠와 비인기 종목 중계에 최적화됐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얼라이드 마켓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스포츠 AI 시장 규모는 2022년 기준 22억 달러(약 2조9000억 원)에 달한다. 2032년까지 연평균 29.7% 성장해 297억 달러(약 39조5570억 원)의 시장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호각은 대한축구협회 K4 리그, 대한배구협회, 대한핸드볼협회 등과 중계권 계약을 맺었다. 스포츠 기관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와 학교, 스포츠 아카데미 등 민간 체육시설에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향후 스카이라이프는 AI 기반 중계 플랫폼을 바탕으로 경기 분석, 개인 영상 편집, 스포츠 교육 등 다양한 기능을 도입할 예정이다. 그룹사와의 협력을 통해 클라우드를 활용한 경기 영상 저장 등의 부가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최영범 대표는 “스카이라이프와 호각의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스포츠 중계 방식이 성장하고 있는 국내 아마추어 스포츠 시장에 더욱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카이라이프는 이를 기반으로 AI 방송 플랫폼으로 진화하여 미디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