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해외여행 행선지로 일본이 압도적으로 높은 인기를 차지했다. 아시아권 국가들의 인기가 더욱 높아진 가운데 호주와 중화권 지역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다.
글로벌 결제기술기업 비자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한국인의 해외 여행지 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올해 상반기 해외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발생한 국내 발행 개인 비자 카드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결제 금액 중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결제된 금액은 62%로, 작년 상반기(53%)보다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 유럽(22%), 미국(13%)이 차지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에서는 일본(48%), 베트남(14%), 호주(6%), 태국(6%), 괌(3%) 순이었다.
엔저 효과와 직항 항공편 확대 효과로 아시아 결제 금액 중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은 작년 39%에서 올해 48%로 확대됐다.
여행지별로 일본에서는 쇼핑에 가장 많은 돈을 쓴 반면, 호주에서는 미식·의약품에 돈을 많이 쓴 것으로 분석됐다.
일본에서 지출된 전체 금액 중 백화점에서 소비한 금액이 30%를 차지하며 가장 많았고, 할인매장(14%), 의류잡화(10%) 등도 지출 비중이 높았다. 반면 전체 금액 중 숙박에 지출한 금액 비중은 지난해보다 감소한 6%에 그쳤다
한국인은 베트남에서는 숙박(21%)에 가장 많은 돈을 쓴 것으로 나타났으며, 호주에서는 식료품점(16%)과 레스토랑(14%), 의약품(12%)에 가장 많은 돈을 지출했다.
비자는 해외에서의 EMV 컨택리스(유로페이·마스터카드·비자카드 비접촉 결제 서비스) 결제 데이터도 분석했다.
영국에서는 전체 결제 금액의 약 85%가 컨택리스로 결제됐으다. 그 뒤로는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등의 서유럽 국가들이 약 70~80%의 높은 컨택리스 결제율을 보였다. 호주도 약 80% 이상의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