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가입자ㆍ매출액ㆍARPU 감소 전망
케이블TV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14곳 중 11곳이 적자 경영을 이어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6.7%다. 이 중엔 영업이익률 -20.8%를 기록한 사업자도 있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26일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SO 비상경영 진단-제도개선 방안 연구' 세미나를 열었다고 이날 밝혔다. 간담회에는 케이블TV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가 참여해 케이블TV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지속할 수 있는 발전을 위한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전문가들은 콘텐츠 대가의 재원 기반이 약화해 유료방송 시장과 콘텐츠 시장이 동반 붕괴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수석전문위원은 “케이블TV 사업 실적은 2013~2014년 정점을 찍고 하락하는 추세”라며 “방송사업매출의 감소분을 일부 비(非)방송사업에서 보전하고 있지만, 최근 고금리 추세에 따라 이 역시 지속 가능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 수석전문위원은 “2023년 케이블TV의 부채비율은 91.7%로 급증해 SO의 재무적 부담도 지속해서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수석전문위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23년부터 2028년까지 5년간 SO 가입자는 연평균 1.2% 감소한 1179만5134명이 될 전망이다. 방송수신료 매출액도 연평균 6.7% 감소할 것으로 봤다. 같은 기간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은 2023년 3874원에서 2028년 2905원으로 연평균 5.6%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케이블TV의 한계경영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이 수석전문위원은 현행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먼저, 콘텐츠 사용료의 경우 데이터 기반의 정산 방식을 도입하자고 주장했다. 유료방송사와 콘텐츠 제공사 간 거래 투명성을 높이고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이 수석전문위원은 방송통신발전기금(방발기금) 제도를 개선해 케이블TV의 매출 감소를 반영한 징수율을 조정하고 인터넷 포털·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신흥 미디어 사업자들에게도 기금을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역 채널의 활성화를 위해 재정적 지원을 강화하고, 정부 광고 인센티브를 제공하거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지원을 통해 지역 방송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방발기금에서는 공익 목적의 투자(8VSB, 제작투자 등)에 든 비용을 차기 연도 분담금에서 공제하는 방식의 도입을 모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비상 경영 위기에 처한 케이블TV의 생존 전략도 논의됐다. 남인용 국립부경대 교수는 “지역 채널은 지역 문제 해결, 재난방송,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공적 기능을 수행하며 지역 사회에 이바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제도적 지원이 절실하다”며 ”지역 채널 발전에 대한 정책적 지원 방안으로 지역 종합유선방송발전지원을 위한 조례의 전국적 확산과 특별법의 제정까지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