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원전, K-방산 등 성장산업 수요 확보로 수익성 개선에 나선다.
현대제철은 25일 열린 올해 3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당사는 글로벌 시장의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신규 수요를 확보하고 고강도 강제 개발을 통해 판매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대제철은 3분기 매출 5조6243억 원, 영업이익 515억 원의 실적을 거뒀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작년 동기 대비 10.5%, 77.5% 감소했다. 건설경기 회복지연에 따른 매출 부진 및 제품가격 하락 영향으로 실적이 악화했다.
현대제철은 철강 시황 둔화세가 지속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수익성을 개선한다. 원전, 방산 등 성장산업 신규 수요 확보에 집중하고, 고강도 강재 개발을 통해 판매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전력수요 증가에 따라 건설이 재개된 신한울 3, 4호기에 내진 성능이 향상된 원자력 발전소 건설용 강재를 공급하는 한편, K-방산 수출 증가에 맞춰 방산용 후판 소재를 개발해 제품 판매에 나서고 있다.
현대제철은 “전력 수요 증가에 따른 원자력발전소 건설 증가에 대응해 원전 건설용 강재 판매를 확대하고 K-방산 수출 증가에 따른 차체 구조물용 후판 및 맞춤형 외장 소재 개발을 통해 수요 확보에 매진하고 있다”며 “차량 전동화에 따른 부품 경량화 요구에 대응해 고강도 경량 샤시 부품 개발과 장마철 비탈면 붕괴 예방을 위한 경사면 안정화 공법 국산화를 통한 고강도 철근 신규 수요 확보 등 고부가강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고 했다.
탄소 저감 기술을 고도화해 미래 철강 시장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 확대를 통해서 고객 접근성을 강화한다.
현대제철은 “전기로와 고로를 동시에 운영하는 국내 유일의 철강사인 강점을 활용해서 자동차용 내면 강판과 해상풍력용 후판, 그리고 가정용 강판에 이르기까지 전기로-고로 복합 공정을 통한 탄소 배출 저감 제품 개발을 확대하고 있다”며 “각국의 탄소 배출 저감 인증을 통해서 수출 경쟁력을 확보해 탄소 배출 저감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