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가켐바이오사이언스는 6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진행된 ‘제11회 Annual World ADC Awards(이하 ADC Awards)’에서 ‘Best ADC Platform Technology’ 부문 최고상에 선정됐다. 2018년부터 해당 부문에서 6회 연속 수상이자 3회 연속 최고상에 선정됐다.
이번 상은 글로벌 유수 기업들과 함께 후보에 오른 가운데 ADC 글로벌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투표를 거쳐 선정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회사는 이번 수상과 함께 월드 ADC에서 ADC 플랫폼 ‘ConjuAll’의 특징과 높은 치료 효능 및 안전성에 대한 경쟁력을 발표했다.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이 자사의 내시경 지혈재 제품 '넥스파우더'(Nexpowder™)의 사용 범위를 확대해 건강보험 급여 등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올해 1월 한국보건의료연구원으로부터 신의료기술을 추가 인증받았다. 기존 지혈술에 실패한 경우, 구제요법으로만 사용이 가능한 제한적 범위에서 위장관 출혈 환자를 대상으로 단독 또는 기존 지혈술과 병행이 가능하도록 사용범위가 확대됐다.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은 건강보험 심사 평가원에 확대된 사용 범위에도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도록 최종 급여 등재를 완료했다. 이로써 더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사용이 가능해졌으며, 상급 병원뿐만 아니라 2차 병원까지 영업망을 확대할 계획이다. 해외에서는 유럽 CE-MDR, 미국 FDA 등 해외 주요 인허가를 완료해 약 30개국에 판매되고 있다.
박테리오파지 신약개발 전문기업 마이크로바이오틱스가 항생제 내성극복을 위한 박테리오파지 치료제 개발 기술력을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의 스케일업 팁스 과제에 최종 선정됐다.
스케일업팁스는 민간 투자와 정부 지원을 연계해 유망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마이크로바이오틱스는 이번 과제를 통해 박테리오파지 치료제 개발 플랫폼을 강화해 리드 파이프라인 외에 항생제 내성 극복을 위한 추가 파이프라인을 도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