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투자 대비 효율이 좋은 '네이버후드 마켓 아이템'이 인기를 끌고 있다. 네이버후드 마켓 아이템이란 넓은 영업권이 아닌 동네상권에서 이웃들을 상대로 장사를 하는 아이템을 말한다.
아파트 및 일반주택이 밀집돼 있는 동네상권은 역세권의 A급 상권에 비해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권리금이나 보증금 등 고정비용이 저렴해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고 있는 요즘 유망상권으로 자리잡고 있다. 또 주5일 근무제의 확산으로 가족중심 생활문화가 자리 잡아가면서 이 상권의 가치는 더욱 향상되고 있는 것.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는 "동네상권 소자본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성장기 아이템이나 시장성이 입증된 레드오션 업종에서 '차별화' 시킨 점포를 개설해야 한다"며 "전문성을 강화해 대형 점포의 '틈새시장'을 노리고 운영 인력을 최소화해 인건비를 줄이는 것이 포인트"라고 조언했다.
◆ 동네상권...주5일 근무제 확대로 가족고객 비중 늘어나
최근 동네 상권에 대형 할인점들이 들어섬에 따라 중소형 소매점 보다는 배달 전문점이나 패밀리 레스토랑형 음식점들을 위한 최적의 상권이 되고 있다.
주5일 근무제의 활성화로 주말 여가 시간대의 활용이 다양해지고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고객의 주 소비 상권이 거주지 중심으로 이동해 가고 있다.
멀티플렉스 치킨호프전문점 '리치리치'는 치킨 숙성법을 특허출원,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고 천연소금을 함유한 함초로 치킨맛을 살렸고 특히 치킨호프&홈배달 복합점 경쟁력을 더욱 강화했다.
리치리치는 후라이드치킨, 구운치킨, 파치킨 등 치킨 메뉴 외에 돈후라이드, 돈강정 등 ‘돈(豚) 메뉴’를 접목했다. 이러한 메뉴 복합화는 새로운 고객 수요를 창출함과 동시에 외부 위험 요소에 상관없이 안정적 매출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있다.
원할머니보쌈에서는 특제 마늘소스, 장김치, 무김치, 무쌈 등이 곁들어진 '마늘보쌈'과 보쌈수육과 족발을 함께 경험할 수 있는 '보쌈족발세트', 절임배추, 무김치, 떡삼, 수육을 함께 맛볼 수 있는 '솜씨보쌈' 등을 즐길 수 있다.
◆ 고품질·저가격으로 소비자를 공략해라
불황이 계속되는 가운데 저렴하고 단체고객을 위한 웰빙 메뉴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족이나 친구모임 등을 대상으로 하는 음식점들이 뜨고 있다. 더불어 웰빙 메뉴를 갖추고 깔끔한 매장분위기도 고객을 흡수하는 중요한 포인트다.
내추럴쇠고기구이전문점 '헬로우깡통'은 '저렴한 가격=낮은 품질'이라는 편견을 깨고 최상위 초이스급 쇠고기를 1인분에 7000원~1만원에 판매한다. 특히 이곳에서 판매하는 소고기는 일반 소고기가 아닌 무항생제, 무호르몬, 무방부제로 키운 최고급 청정 소고기다.
또 가맹본사가 미국 현지 농장에서 원육을 직접 수입해 가맹점에 공급함으로써 가격을 낮췄고 4인 기준으로 쇠고기를 5만원 안에 즐길 수 있어 가족고객들에게 특히 인기다.
편의형 분식전문점 '푸딩'은 우동, 돈가스 등 수요층이 넓은 분식 아이템에 '가격파괴'라는 차별화 전략을 더했다. '생우동'을 1000원에, 얼리지 않은 고기를 매장에서 직접 튀겨 낸 '생생돈가스'를 3900원의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10년 이상 식품 제조와 물류 사업을 운영해 온 가맹본사가 직접 생산한 제품을 중간 유통 단계 없이 직접 가맹점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
푸딩은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구성한 다양한 메뉴, 경쟁력 있는 가격 등을 바탕으로 주택가나 학원가는 물론 역세권, 오피스가 등에서도 충분히 통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컵닭전문점 '아로하치킨&델리컵닭' 치킨은 마늘, 양파, 생강 등 천연야채의 생즙과 한방재료로 24시간 이상 숙성한 다이어트 웰빙치킨이 주 메뉴다.
순살 후라이드치킨을 다양한 크기의 컵에 담아 판매하는 컵닭은 매콤달콤한 양념으로 맛을 낸 순살 후라이드 치킨을 여러 크기의 컵에 담아 판매하는 새로운 치킨 메뉴로 컵 크기에 따라 1000원부터 8000원까지 가격대도 다양하다.
FC창업코리아 관계자는 "영업권이 한정돼 있는 네이버후드마켓 아이템 특성을 고려해 영업권 내 고객층의 성향과 소비 패턴을 정확히 파악한다면 점포 운영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먼저 주택가 점포는 단골고객 확보가 가장 중요한 성공 포인트"라고 조언했다.
그는 이어 "주택가 점포는 주문-배달-수거로 이어지는 원스톱 서비스 전략이 좋다"며 "가족단위의 고객을 위해서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갖춘 매장분위기를 연출하면 유리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