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코레일, 용산개발 자금조달놓고 '신경전'

입력 2010-07-05 14:10수정 2010-07-05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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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사 토지대금 미납금… 코레일 최후통첩 불사

“개발 사업이 중단되더라도 계약변경은 없다. 자금조달 문제 열쇠는 삼성물산이 가지고 있으니 오는 16일까지 사업협약 등 계약을 준수하는 내용의 자금조달 방안을 제시하라”-코레일

“토지보상금이 처음부터 너무 높게 책정됐다. 금융위기 사태로 은행권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이 어렵게 됐다. 미납금액 연체율을 무이자로 바꾸고 토지대금 납부조건도 변경 해줘야 한다”-삼성물산

코레일과 삼성물산이 단군 이래 최대 규모로 개발되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을 두고 치열한 두뇌싸움을 벌이고 있다.

당장 토지보상금을 높게 책정한 만큼 코레일이 이자비용과 토지대금 납부를 변경해야 한다는 주장과 이미 한번 변경을 해줬고 삼성물산의 자금이 넉넉한만큼 스스로 자금조달 방안을 마련하라는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것.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란 코레일의 용산차량기지 일대 55만㎡(약 17만평) 부지에 업무, 상업, 문화, 숙박, 주거시설 등을 결합해 세계적인 복합도시를 건설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연면적은 336만2526㎡(약100만평)로 코엑스 5배에 달하는 규모다. 지난 2007년 말 사업자 선정 당시 28조원 규모로 추산된 이 사업의 총 사업비는 추정규모가 현재 31조원으로 늘어나 있는 상태다.

예컨대 새만금 사업이 2030년까지 21조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고 최근 MB정부가 추진하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총 사업비는 22조원대다.

하지만 용산 역세권 개발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드림허브)가 지난 3월 31일 사업부지 매각사인 코레일(구 철도청)에 토지매입 대금 8조원 중 2차 중도금 및 4차 계약금 7010억원을 납부하지 못하면서 문제가 발생됐다.

드림허브는 당초 1차 계약금 지불 등 초기 비용은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의 투자금으로 가능했지만 나머지 비용은 PF 대출과 분양대금으로 충당할 방침이었다.

또 총 사업비중 10조원은 PF에서 조달하겠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금융권의 PF대출이 중단되면서 은행 자금줄이 막히면서 코레일에 내야할 2차 중도금 및 4차 게약금 7010억원을 납부하지 못한 것.

여기에 토지보상 비용까지 포함한다면 드림허브는 당장 1년 내에 4조원의 자금이 필요한 상태다.

이에 따라 드림허브 측은 곧바로 삼성물산 건설무분 정연주 사장에게 삼성물산을 포함해 주주로 참여한 17개 건설사들이 1조원대 규모의 대출 지급 보증을 서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주주이자 시공사인 건설사들은 “용산 개발은 규모가 워낙 크고 사업 기간도 오래 걸리는 프로젝트라서 지급보증을 해 주는 것은 절대적으로 무리”라며 코레일의 요청을 거부한 것.

삼성물산 관계자는 “우리가 주주로 참여한 것은 맞지만 굳이 리스크를 감안하고 대규모 투자를 강행할 수는 없다”며 “코레일 측이 미납금액 연체율을 무이자로 바꾸고 토지대금 납부조건도 변경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번 사업의 중심은 결국 서울시에서 주도하게 될 것”이라며 적극적인 중재 요청을 제안하기도 했다.

반면 코레일 측은 용산 역세권 개발이 중단하더라도 계약변경은 없다고 맞서고 있다.

코레일 측은 “이미 지난 해 10월 계약 일부 변경했는데 불과 3개월만에 아무런 상황변화 없이 또 다시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며 “이는 결과적으로 국민 세금의 돈을 우롱하는 것과 다름 없다”고 지적했다.

코레일 측은 이어 “삼성물산이 땅값이 비싸다는 견해에 대해 토지대금은 흥정을 통해 결정된 것이 아니라, 사업자 공모시 경쟁사와 치열한 경쟁 끝에 삼성물산 컨소시엄이 제시한 금액”이라며 “불과 1년 혹은 수개월 앞을 내다보지 못하고 계약을 변경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반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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