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중심 골프장 직원 충원
골프시즌을 앞두고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골프장들의 직원 충원이 한창이다.
졸업시즌과 맞물려 취업이 어려운 취업준비생이나 취업재수생들은 골프장을 한번쯤 노려 볼만하다.
골프장은 골프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반드시 그렇지 않다는 것이 골프장 인사담당자들의 조언이다.
따라서 신입사원인 경우 골프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만으로도 입사가 가능하며 골프장 취업을 위한 골프전문아카데미도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준비하면 골프장 취업이 ‘그림의 떡 만’은 아니다. 특히 일정 부분은 전공과 관계없이 인원을 뽑기 때문에 잘만 골라 가면 의외로 쉽게 취업이 가능하다.
골프장의 장점은 천정지역에서 골프를 배울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주어지고 식사 및 기숙사, 셔틀버스가 무료로 제공된다. 특히 다른 직종보다 급여가 조금 높다. 다만, 흠이라면 시내와 조금 거리가 있고 평일에 쉬는 대신에 주말에 근무해야 한다는 점이다.
국내 명문골프클럽 레이크사이드가 신입 및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기간은 23일까지. 모집부분은 고객경영본부 고객서비스팀, 고객지원본부 F&B팀, 코스관리본부 관리팀, 코스관리본부 지원팀 등 이다. 홈페이지(www.lakesidecc.co.kr/recruit/recruit_01.asp)에서 이력서 양식 다운받아 이메일(recruit@lakesidecc.co.kr)로 접수한다. 외국어 능통자는 우대한다. 담당자 인사노무팀 한동석 주임, 전화 031-334-2111~9 내선 215.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능원리 산5-12번지.
신라CC는 프론트 1명을 모집한다. 접수는 24일까지. 4대보험, 퇴직금, 기숙사 제공, 1일 3식 제공, 셔틀버스 운행, 자녀 학자금 지원, 연1회 전직원 해외연수를 실시한다. 전화 031-886-3030. 이메일 접수 shillacc@shillacc.com.
신설골프장인 파나시아CC는 38살 미만의 남자직원 2명을 채용한다. 충남지역 거주자는 우대한다. 부문은 5년 경력의 경영파트장, 골프장 오픈 경험이 있는 마케팅전문가, 회원관리, 캐디관련 경기관리과 경력자, 전산관련 경험자는 우대한다. 퇴직금, 4대보험, 기숙사(33평형아파트) 3식을 제공한다. 카트설비, 5인승골프카트 정비경험자, 설비보전업무가능자 (배관,전기일부), 정비사자격증 소지자는 우대한다. 041-363-0416. 이정복 지원파트장.
신안그룹에서 운영하는 그린힐CC에서 F&B(레스토랑), 프로숍(골프용품매장)관리 정규직을 모집한다. 관련학과 전공자는 우대한다. 연령 및 거주지 제한이 없다. 해외 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접수는 이메일(kazu123@nate.com).
현대자동차에서 운영하는 해비치CC 클럽하우스 레스토랑에서 근무할 웨이추리스 2명을 모집한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으로 장기근무 가능자. 신입도 가능하다. 기간은 21일까지. 이메일(imsbin2000@hanmail.net). 문의 031-579-3021. 010-5242-5835 담당자 임성빈.
기흥CC는 코스관리부 직원을 모집한다. 경력자는 우대하며 신입자도 가능하다. 학력은 고졸이상. 이메일(lim6376@naver.com)로 접수한다. 코스관리부 담당자 031-376-4001 내선번호 402.
남양주CC는 영업팀(프론트), 총무팀, 코스관리팀 직원을 뽑는다. 연차, 정기 휴가, 경조 휴가 및 경조금, 기숙사를 제공한다. 이메일(jw2337@hanmail.net)로 접수. 기간은 채용시까지. 총무팀 031-529-6060, 영업팀 031-529-6060
동원썬밸리CC는 레스토랑에서 근무할 웨이터와 웨이추리스를 모집한다. 근무지는 강원도 원주시 횡성군 서원면이다. 상시채용하며 기숙사, 출퇴근차량운행, 식사제공, 연차, 퇴직금, 4대보험. 이메일 주소는 gnstjq83@nate.com. 염훈섭 주임 010-8827-3758.
안성CC는 프론트, 레스토랑, 코스관리과 직원을 모집한다. 4대 보험, 기숙사를 제공하며 주1회 휴무. 이메일(ansungcc@hanmail.net)로 이력서와 주민등록등본을 접수한다.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장계리 736-4번지. 031-674-9111.
세란병원에서 운영하는 크리스타밸리CC가 로비 부지배인을 채용한다. 자격은 골프장, 호텔, 서비스관련분야 경력 5년이상이다. 나이와 학력은 무관하다. 숙식제공하며 4대보험과 경조휴가 및 경조금을 지급한다. 이력서와 자기소개를 이메일(khkwon99z@hanmail.net)로 받는다. 마감은 충원시까지. 문의 010-7491-2005 권경희.
◇골프장 취업하려면
졸업을 앞둔 예비 취업생이라면 골프분야의 전문직에 도전할만하다. 현재 국내 정규 골프장은 360개가 운영중이고 건설및 허가가 난 것을 합쳐 모두 471곳이다. 하지만 현재 골프장 전문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자신의 전공과 어느 정도 비슷한 분야가 있다면 골프장쪽으로 눈을 돌려보는 것도 바람직하다. 골프관련 전문인을 양성하는 곳은 많지 않다. 이는 그만큼 골프를 전문인으로 관련분야를 가르칠 전문가가 부족하다는 얘기다. 물론 골프관련학과는 전국 대학교에 60개가 넘고 선수들은 넘쳐 난다. 그러나 정작 골프장에 필요한 인재를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신원CC 김종안 사장은 “골프장에 필요한 인력이 한동안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프론트 직원을 채용하려고 해도 쉽지가 않다”면서 “국내 골프장도 일본 골프장처럼 한 가지 일만 하는 단순 업무에서 벗어나 멀티플레이어 전문가가 골프장 취업이 쉬울 것”이라고 말했다.
어떻게 골프관련분야에 접근할 것인가. 골프를 전문으로 교육하는 기업을 찾아보는 것이 빠르다.
처음으로 골프장컨설팅으로 문을 연 GMI골프그룹(대표이사 안용태.golfgmi.co.kr)가 교육 및 골프전문헤드헌팅사업을 하고 있다.
GMI 골프인재개발원에서는 최고경영자(CEO), 매니저, 캐디마스터, 골프장관리, 골프워킹 홀리데이를 운영중이다. 교육생은 1년 교육후 평생회원으로 재교육을 받을 수 있다. GMI 골프전문경영사양성과정은 국방부 및 국가보훈처로부터 2011년도 골프 전문교육과정 지정및 위탁교육기관으로 선정됐다.
대구대학교(http://kpgm.daegu.ac.kr) 골프산업진흥센터는 문화체육관광부가 골프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선정했다. 골프장 경영과 마케팅 및 클럽피팅이 전문이다.
건국대학교 평생교육원(http://edulife.konkuk.ac.kr)은 골프를 특화시켜 CEO과정과 그린키퍼, 캐디마스터를 양성한다. 교육기간은 18주로 잔디교육이 특화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