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안전한식탁] 안성시의 ‘안성마춤’ 특산물, 재배환경과 품질도 안성맞춤

입력 2011-12-14 16:44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안성시의 안성마춤 5대 특산물, 각종 품평회에서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거듭 나…

안성시는 호반의 도시라 불릴 정도로 크고 작은 저수지들이 많은 곳이다. 이러한 저수지들은 멋진 풍경을 이루기도 하지만 농업용수 확보 등 기능적인 면에 있어서도 큰 역할을 하고고 있다. 이와 더불어 비옥한 토양과 크고 작은 하천들이 있어 안성시는 사시사철 흉작 없이 갖가지 농산물들이 재배되고 있는 풍요의 고장이다.

안성시는 포도ㆍ인삼ㆍ쌀ㆍ배ㆍ한우 등의 농산물에 대해 ‘안성마춤’이란 상표를 등록했으며, 안성시의 대표 브랜드인 ‘안성마춤’ 5대 농특산물은 각종 품평회에서 우수상을 휩쓸며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농축산물로 인정받는 안성의 자랑거리이기도 하다.

비옥한 토질의 청정한 기운을 받아 품질 좋고 밥맛 뛰어난 쌀로 정평!

안성평야는 땅이 기름지고 하천의 범람이 없어, 예로부터 ‘흉작 없는 풍작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안성평야에서 재배되고 있는 안성마춤 쌀은 비옥한 토질의 청정한 기운을 받아 품질 좋고 밥맛 뛰어난 쌀로 정평이 나 있으며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 미국, 하와이, 몽골에 수출판로를 새롭게 개척하며, 해외 소비자들에게 안성마춤 쌀에 대한 해외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으며 올해는 물론 내년까지도 안성마춤쌀의 수출 출하량이 대량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름진 토양에서 자란 안성마춤쌀은 영양뿐만 아니라 고소한 풍미와 찰진 식감이 일품이다. 이 고유의 맛을 사시사철 내내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유기물, 점토질함량이 기준치 이상 되는 비옥한 땅에서 재배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안성시에서는 안성쌀 재배지의 토질 개선과 함께 엄격한 수질관리도 철저히 실행해나가고 있다.

앞서 말한, 안성마춤쌀의 관리시스템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쌀의 생산, 가공, 판매 분야의 모든 과정에서 품질경영시스템 ISO(국제표준화기구) 인증과 토양 및 수질 등을 관리하는 GAP(우수농산물생산제도) 인증까지 취득 해, 철저한 생산관리체계를 확립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안성시의 혁신적인 발상과 끊임없는 품질관리 노력의 결실, 안성마춤 5대 특산물

입맛 돋우는 과일의 여왕, 안성마춤 포도

안성의 포도는 1901년(조선 고종 18년) 천주교 공베르 신부가 프랑스에서 포도묘목을 가져와 교회앞뜰에 심은 것으로부터 유래한다. 예로부터 안성은 포도재배에 적절한 기온과 밤낮의 큰 일교차로 과일의 향과 맛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토양과 토질이 우수해 과일 생산에는 최적지로 사랑받고 있다.

6년근 재배의 최적지 안성에서 자란 안성마춤 인삼

안성은 강수량이 적고 밤낮의 기온차가 높아, 6년근(홍삼)인삼재배의 최적지로 알려졌다. 사포닌 함량이 많아 각종 질병의 치료제로 널리 쓰인다.

안성시의 인삼재배 시초는 경기도 장단구 피난민 윤석품씨가 1945년부터 안성에 재배를 시작한 것이 유래가 되었다. 1961년 부터 본격적으로 대덕면 건지리, 삼죽면 미장리, 내강리 등지에서 대규모로 재배하기 시작했다. 안성의 인삼은 최고의 성숙기인 6년근으로 몸채가 길고 단단하며 지근이 잘 발육되어 큰 호응을 받고 있다.

궁중에 진상되었던 한국배의 대명사, 안성마춤 배

안성시는 전국의 5대 배 주산지 중 하나이다. 안성마춤 배는 당도가 높고 과즙이 풍부해 육질이 부드러우며, 저장력이 강해 궁중에 진상되기도 했던 한국배의 대명사이다. 또한, 빛깔이 담황색이고 과피가 고와서 아름답고 무게는 개당 500~700g의 대과로 풍산성이다. 당도는 평균 13도 이상이며 과즙이 많고 품질이 최상에 속한다.

구릉지ㆍ목야지에서 사육된 청정한우, 안성마춤 한우

안성시의 맑고 깨끗한 천혜의 자연환경이 안성마춤 한우의 품질을 보증하고 있으며, 육질이 부드럽고 감칠맛이 뛰어나 최상품 한우로 손꼽힌다. 안성은 소를 사육하기에 알맞은 구릉지, 목야지 등이 많아 일찍이 사육기술이 발달해 등지방이 얇고 육량이 풍부하다.

안성마춤 브랜드는 5개의 모든 특산물이 각종 품평회에서 상을 휩쓸며 높은 가치를 인정받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이는 안성시의 혁신적인 발상과 끊임없는 품질관리 노력의 결실이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안성마춤’ 브랜드를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시키려는 안성시의 노력은, 지역농업 발전의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도움말 ) 안성시청 홈페이지 www.anseong.go.kr

연락처 : 안성시 농정과 678-2551~3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