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업계 “자발적 절전활동 통해 절전선도업종으로 탈바꿈 할 것”
국내 주요 빵집,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점 등 서비스업체들이 전력난 극복을 위해 ‘문 닫고 영업하기’, ‘실내온도 26°C 유지’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한국백화점협회, 한국관광호텔업협회, 대한화장품협회, 롯데리아, 한국맥도날드, 카페베네, CJ푸드빌 등 서비스협회·기업과 함께 18일 상의회관에서 ‘서비스업 국민발전소 건설동참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서비스업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하계 전력부족 위기를 극복하고 저탄소녹생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범국민적인 절전운동이 시급하다는데 공감한다”며 “국민발전소 건설운동에 동참해 자발적인 절전활동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비스업체들은 또 자발적 절전활동을 통해 ‘전력다소비업종’에서 ‘절전선도업종’으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다짐하며 이를 위해 여름철 실내냉방온도를 26°C로 유지하고 개문냉방영업을 근절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불요불급한 전기사용 줄이기 ?전력 수급위기시 냉방기 가동 중지 ?정부의 하계 전력수급 및 에너지절약 대책에 적극 협력 등을 약속했다.
참석자들은 'No 자켓‘, 'No 타이'의 휘들옷 차림으로 절전 4대 실천요령인 “아~싸, 가자!” 캠페인을 실천하기로 했다. “아~싸, 가자!”는 ‘아끼자 25시’, ‘사랑한다 26도’, ‘가볍다 휘들옷’, ‘자~뽑자 플러그’를 구호로 만든 것이다.
손 회장은 “산업계는 50대 절전 행동요령을 마련하여 실천하는 등 국가적 위기인 전력난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오늘 선포식이 산업계의 에너지절약 노력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어 성공적인 국민발전소 건설이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도 “에너지 절약이 저탄소녹색성장을 앞당기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며 “기업 하나하나, 상점 하나하나가 작은 발전소와 같으며, 작은 노력들이 모여 커다란 ‘국민발전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국민발전소란 국민들의 절전이 발전소를 만드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는 의미로 전기절약을 통해 국민 스스로 만들어낸 발전소를 뜻한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손경식 회장, 홍석우 장관 외에도 박건현 한국백화점협회 회장, 유용종 한국관광호텔업협회 회장, 조영진 롯데리아 대표이사, 허민회 CJ푸드빌 대표이사, 김선권 카페베네 대표이사 등 30여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