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 되는 소비자 참여형 농산물 직거래에 대한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기획재정부는 소비 참여형 직거래를 대안적 생산·유통 모델로 발전시키고자 내년 정부 예산안에 97억원을 신규 편성했다고 11일 밝혔다.
소비자 참여형 농산물 직거래는 ‘로컬푸드 운동’의 대표적인 실행방식으로, 소비자가 생산자와 계약해 농산물의 생산과 유통에 직접 참여하는 거래를 말한다.
최근 유통환경과 소비행태의 변화로 소규모 맞춤형 구매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지만 그동안 정부 지원은 농산물 직거래 장터, 온라인 거래 활성화 등 생산자 위주 직거래에 집중돼왔다.
특히 우리나라는 미국 등 선진국과 달리 생산자가 재배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주기적으로 공급하는 형태에 머물러 있다. 정부가 내년부터 소비자 참여형 농산물 직거래도 지원키로 판단한 원인이다.
이에 정부는 소비자를 조직화하기 위한 계약자금과 홍보ㆍ마케팅 예산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생산자단체에 7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통합정보ㆍ경영지원시스템 구축, 농산물 선별 소포장 등 공동 작업장 한 곳을 설치하는데 4억원 한도에서 장기 저리(3%, 3년 거치 7년 상환)로 융자한다. 대도시에서 소비자가 운영하는 직매장은 2억원 한도, 중소도시에서 생산자가 운영하는 직매장은 3억원 한도에서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소비자는 농산물 가격불안이나 안전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생산자는 생산농가의 소득을 증대시키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내년 사업의 운영성과를 토대로 관계기관과 협의해 사업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