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당선자로 권력이 이양돼 가는 과정에서 이명박 정부 측에서 불편해 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특히 녹색성장위원회 폐지와 4대강 부실론을 두고 갈등이 가시화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정부조직개편안(15일)→청와대 조직개편안(21일)→정부 하부조직 개편안(22일) 순서로 정부·청와대 조직 개편을 마무리했다. 이 과정에서 현정부가 중점을 두고 도입했던 부처와 위원회를 없앴다.
우선 당·정·청 및 시민단체와이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전격 도입한 특임장관실이 폐지됐다. 또 대통령 직속 위원회 20개를 3개로 대폭 축소했다. 이 대통령의 색깔이 분명한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국가브랜드위원회·녹색위·미래기획위원회 등이 모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 것이다.
특히 대통령이 역점을 둔 녹색성장위원회 폐지가 발표되자 바로 다음날 불쾌한 기색을 우회적으로 드러냈다. 녹색위는 22일 국민의 97.3%가 현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이 지속적으로 시행돼야 한다는 데 찬성한다는 내용의 조사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인수위는 또 이 대통령이 야심차게 추진했던 4대강 사업에 대해 불개입 입장에서 선회하는 듯 한 발언을 했다.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22일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총체적 부실 논란과 관련해 “4대강 조사 결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의혹이 있으면 밝히고, 고칠 것이 있으면 고치고, 보완할 것이 있으면 보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인수위는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결과와 관련, “현 정부가 해결할 사안”이라며 거리를 둬왔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이 대통령과 박 당선자의 사이가 좋지 않은 가운데 4대강 의혹과 녹색위 폐지를 계기로 갈등이 분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이 임기 말에도 새누리당에서 탈당하지 않은 것을 시작으로 신·구 권력을 상징하는 두 사람은 서로의 긴장 국면을 절제하는 듯 한 행보를 보였다. 그러나 정권인수 기간이 앞으로도 한달여 남은 동안 녹색위 폐지, 4대강 부실의혹 외에도 택시를 대중교통 수단으로 인정하는 택시법, 설 특별사면 등 두 권력자 사이의 갈등이 발화할 불씨가 여전해 관심이 집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