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모바일 네이버에서 단 한번의 검색으로 내가 원하는 ‘헤어스타일’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NHN이 운영하는 포털사이트 네이버는 개별 검색어에 최적화된 모바일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고 28일 밝혔다.
네이버는 하루에 발생하는 3억개의 검색 질의어를 분석한 결과, ‘헤어스타일’ 등의 검색어 입력이 PC와는 달리 모바일 검색창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고 관련 키워드 군에 대한 차별화된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하게 됐다.
이번에 새롭게 적용된 키워드는 ‘얼굴이 작아 보이는 헤어스타일’, ‘요즘 유행하는 단발 머리’, ‘귀여운 동물 사진’ 등과 같이 사용자들이 모바일 검색에서 관련 이미지를 검색하려는 의도가 비교적 명확할 경우 최적화된 유저인터페이스(UI)와 함께 이미지 영역이 모바일 검색 결과의 가장 상단에 노출되는 방식이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헤어스타일’ 등의 키워드와 같이 PC와는 차별화되는 모바일 상의 검색어 군에 대해서는 개별 키워드 별로 검색 결과를 최적화시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NHN 최한별 유저DB검색팀장은 “모바일에서만 보여지는 사용자들의 독특한 검색어 패턴에 주목했다”며 “사용자들의 보다 섬세한 검색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개별 검색어에 최적화된 검색 결과와 UI를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