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경향하우징페어, 전시회 기간 내 다양한 특별전 개최

입력 2013-02-01 15:16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국내 최대의 건축전시회 『2013 경향하우징페어』가 2013년 2월 20일부터 24일까지 5일간 고양시 킨텍스(KINTEX)에서 개최된다.

내․ 외장재, 단열재, 구조재, 지붕재, 석재, 바닥재, 외벽재, 목재, 냉난방재, 도장재, 방수재, 건축공구, 냉난방기기ㆍ시스템, 조경시설물, 공공시설물, 조명, 전기설비 등 총 46개 부문에 걸쳐 건축에 대한 모든 것을 선보인다.

『2013 경향하우징페어』에는 건축의 최신 동향이 반영된 다양한 특별전 및 부대행사, 세미나가 개최된다.

■ 환경부 ‘좋은 실내 공기 만들기’ 특별관‘새집증후군’, ‘건물증후군’과 같은 각종 실내 환경 문제의 심각성이 오래 전부터 제기되어 오고 있다. 심할 경우 피로, 두통, 천식, 비염, 폐렴, 아토피, 알레르기성 질환 등 여러 증상을 유발하는데 면역에 취약한 유아를 가진 가정에는 특히 큰 고민이다. 『2013 경향하우징페어』는 환경부와 함께 실내 공기질 개선 및 자율적 관리체계를 구축하고자 「좋은 실내 공기질 만들기 특별관」을 구성한다. 환경표지, HB마크 등 친환경 인증을 획득한 건축자재를 전시하고 친환경 자재와 일반 자재를 비교 체험하는 공간도 함께 마련된다. 『2013 경향하우징페어』에서 ‘좋은 실내공기 만들기’를 위한 친환경 건축자재들을 소개한다.

■ 1인 가구 특별전

최근 1인 가구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지난해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1인 가구 비율이 2010년 23.9%, 2012년 25.3%이고 2025년이면 31.3%에 이를 것으로 나타났다. 1인 가구 증가는 건축시장에 다양한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중대형 아파트보다 소형주택 선호도가 높아지고, 작은 공간에 효율적인 다기능 가구와 프리미엄급 기능에 크기만 줄어든 1~2인용 가전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2013 경향하우징페어』는 1인 가구를 집중 조명한다.

■ 모듈러 주택 특별전

모듈러 주택은 골조, 벽체, 지붕 등 주택의 80~90%를 공장에서 미리 제작해 현장에서 건립하는 주거시설이다. 공사기간이 짧아 건축비도 절감되고, 정밀한 설계로 에너지 효율과 내구성이 높은 게 장점이다. 일본에선 매년 10만 채의 모듈러 주택이 세워질 정도로 선진국에선 이미 보편화된 공법이다. 최근 단독주택 선호에 따라 급부상하고 있는 모듈러 주택을 소개한다.

■ 한옥 특별전

한옥 특별전도 개최된다. 친환경과 전통에 대한 관심, 그리고 손수 집짓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우리의 전통 가옥인 한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옥의 정신과 아름다움을 간직하면서도 현대 생활의 편리성을 반영해 다양한 한옥 모델이 나오고 있다. 평당 1,000만원이 넘는 시공비도 모듈러 공법으로 해결해 한옥 보급화에 박차를 가할 수도 있게 되었다.

■ 우수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창호 특별전

2012년 7월 1일부로 창호 에너지소비효율등급제가 시행됨에 따라 고기능성 창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건설시장과 창호재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창호를 통한 열 손실은 전체 건물 열 손실의 최대 45%를 차지한다. 고효율 창호는 연간 에너지 비용을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다. 창호 에너지소비효율등급제 시행과 글로벌 녹색 성장 기조 등 고효율의 품질 경쟁력을 갖춘 제품에 대한 시장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2013 경향하우징페어』에서는 우수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의 창호를 소개하는 우수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창호 특별전이 개최된다.

■ 일본목재 특별전

『2013 경향하우징페어』에는 일본 임야청 지원, JTB Communications 주관으로 일본 국가관이 열린다. 일본 국가관에는 일본 목재업체 11개 사가 참가하며, 상담회와 교류회를 통해 국내 파트너를 찾고자 한다. 최근 목조주택의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일본목재는 세계적으로도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만큼 많은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 유관기관 및 참가업체 세미나, 부대행사 다수

국토해양부로부터 직접 듣는 「22년 만에 전면 개편된 주택건설기준 바로 알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창호 에너지소비효율등급제 세미나」, 「내화건축자재협회 세미나」, 「2013 흙건축 디자인 공모전 시상식」이 개최된다. KCC는 「2013/2014 KCC 디자인트렌드 세미나」를 개최하며, 필립스전자는 「설계・인테리어 전문가가 꼭 알아야 할 Home LED 조명 솔루션 : LED 조명에서 Control까지」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예림임업은 경향하우징페어를 통해 「2013 예림임업 신제품 발표회」와 자사 제품을 디자인한 이태리 산업디자이너의 거장 「클라우디오 벨리니 초청 디자인 설명회」를 개최한다.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건축가 중의 한 명이자 9평 공간을 24가지로 변신시키는 ‘트랜스포머 아파트’로 유명한 「홍콩 건축가 개리 창(Gary Chang) 초청 강연」도 마련되어 있다. 美 조지아공대의 세계적인 석학들을 초청하여 「제로에너지 하우스」, 「구조공학 실무에서 컴퓨터의 치명적인 위험」에 대한 세미나도 개최된다.

누구나 살고 싶게 만드는 전원주택인 금산주택을 지은 임형남 가온건축 대표와 건축계의 이단아라 불리며 남과 다른 상상을 건축에 적용하는 문훈 문훈발전소 대표, 두 집을 나란히 짓는 일명 ‘땅콩집’(Duplex home)으로 건축시장에 새로운 붐을 일으켰던 이현욱 광장건축 대표 등 스타 건축가들과 함께하는 「유쾌한 집짓기 컨퍼런스」도 개최된다.

■ 현대백화점과 함께 하는 ‘온라인 무료참관신청(사전등록) 사은품 증정 이벤트’

『2013 경향하우징페어』사무국은 현대백화점과 함께 온라인 무료참관신청자를 위한 사은품 증정 이벤트를 연다. 2월 15일(금)까지 홈페이지(www.khfair.com)를 통해 무료참관신청을 하고, 전시장을 방문하면 매일 선착순 1,000명에게 보온・보냉병, 스테인레스 물병, 조리기구 세트, 감귤 1박스(1.5kg), 스포츠 물병 중 한 가지를 증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전시기간 동안 서울 주요노선에 참관객 편의를 위한 무료셔틀버스를 운행한다. 노선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시회 관련 문의는 (주) 이상네트웍스 『2013 경향하우징페어』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문의전화: 1577-6695, 02-3397-0066)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