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스 트렌드]‘주부들 마음 훔쳐라’ 여성 특화 설계 대세

입력 2013-03-07 11:3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대우건설이 분양 중인 ‘동탄2신도시 푸르지오’는 주부들을 배려해 확장형 선택 시 주방에 대형수납공간을 제공한다. (사진=대우건설)

최근 한 모델하우스를 찾은 주부 강모(42)씨는 “요즘 아파트는 중소형이라도 내부는 웬만한 대형아파트에 버금갈 정도로 공간이 넓게 느껴지고 고급스럽다”면서 “특히 드레스룸과 붙박이장들이 잘돼 있어 이사할 때마다 새로 구입하던 가구 비용이 크게 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아파트 단지는 전 가구에 워크인 드레스룸(걸어 다니며 옷을 고르고 입을 수 있는 방)과 주방 펜트리(식료품 저장실), 와인 수납장 등이 제공됐고, 교자상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해 모델하우스를 찾은 방문객들의 호평을 얻었다. 또 아일랜드 식탁 등 주부들을 위한 세심한 설계가 돋보였다는 평도 이어졌다. 아일랜드 식탁은 거실을 향해 놓여 있는 바(BAR)로 조리대와 식탁을 겸할 수 있고 하부에 수납공간도 있는 식탁을 말한다.

아파트 분양소장은 “편하면서 고급스런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드레스룸과 주방의 각종 수납 특화 등에 세심한 신경을 기울인 것이 주부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최근 분양 중인 아파트들은 주부를 위한 특화된 설계로 수요층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다.

주부를 위해 특화된 주요 아파트로는 △동탄롯데캐슬 알바트로스 △동탄2신도시 푸르지오 △신안인스빌 리베라 △동탄 호반베르디움 2차 △동탄2신도시 EG the 1 △시흥 배곧신도시 호반베르디움 △송도 더샵 마스터뷰 등을 꼽을 수 있다.

롯데건설이 동탄2신도시 A28블록에 분양 중인 ‘동탄롯데캐슬 알바트로스’는 커뮤니티 시설로 어린이들이 실내에서 마음껏 놀 수 있는 놀이공간과 부모들이 자녀들을 지켜보며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을 결합한 ‘캐슬 맘&키즈 카페’를 마련한다.

대우건설은 동탄2신도시 A29블록에 총 1348가구 대단지 ‘동탄2신도시 푸르지오’를 분양 중이다.

이 아파트는 주부들을 배려해 확장형 선택 시 주방에 대형 수납공간을 제공하고 다용도실을 전면 발코니에 설치해 세탁과 건조를 한공간에서 가능하게 한 원스톱 시스템을 적용했다.

대우건설이 이달 서울 마포구 합정동 384-1번지 일대에 분양하는 ‘마포 한강 푸르지오’에는 여성전용 주차장이 60여대가 설치된다. 주방에는 폭이 10㎝ 넓어진 와이드 싱크볼과 보조주방에는 입식 손빨래볼이 제공된다.

신안은 동탄2신도시 A32블록에 총 913가구의 ‘신안인스빌 리베라’를 분양하고 있다. 이 단지는 각 방마다 설치된 흡입구에 청소용 호스를 삽입하는 중앙 집진식 진공청소 시스템을 도입해 편리하고 청결한 청소가 가능하다. 또 주방과 실내 곳곳에도 다양한 수납공간을 제공했다.

호반건설이 동탄2신도시 A30블록에 공급하는 922가구 규모의 ‘동탄 호반베르디움 2차’는 주부들을 배려한 다양한 설계를 선보였다. 주부의 가사 동선을 생각해 주방가구를 배치하고 대형 수납공간 등을 활용해 각종 조리기구 및 소품 수납이 용이하도록 했다.

또한 안방 드레스룸, 붙박이장, 주방 수납공간 등 최근 분양시 주부들의 만족도가 높은 수납공간을 마련하기로 했다.

호반건설의 ‘시흥 배곧신도시 호반베르디움’은 여성 입주자를 배려한 수유실, 여성전용 화장실 등의 여성 친화공간을 단지 내 설치한다.

이 단지는 자녀양육에 관심이 많은 엄마들을 위해 산소 발생기가 설치된 O2독서실, 키즈&북카페 등의 커뮤니티시설을 배치하고 물놀이를 좋아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워터파크 놀이터를 설계할 예정이다. 또 입주민의 주거 안정을 위해 셉테드(CPTED, 범죄예방 환경설계) 인증을 획득했다.

EG건설이 분양 중인 ‘동탄2신도시 EG the 1’은 가구별로 지하층에 약 3㎡의 입주자 전용창고를 제공한다. 실내에서 보관하기 어려운 부피가 큰 4계절 용품, 스키·보드, 캠핑장비 등 레저용품을 차에서 굳이 집안으로 들여올 필요 없이 주차 후 가까운 곳에 넣어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포스코건설이 송도국제업무단지에 공급 중인 ‘송도 더샵 마스터뷰’는 세탁시 주부들의 동선을 고려한 원스톱 세탁실을 설치해 세탁물 보관을 비롯해 세탁, 건조, 수납, 손빨래를 한공간에서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환기와 채광이 가능한 창문이 있는 4~7.5㎡에 이르는 드레스룸을 제공해 기존의 어둡고 답답했던 분위기를 화사하게 바꿨다.

또한 자녀들의 홈스쿨링이나 주부의 독서, 작업공간으로 쓸 수 있는 있는 신개념 주방공간을 도입했고, 욕실에는 샤워부스 옆에 옷을 갈아입거나 로션을 바를 수 있는 공간도 별도로 마련했다. 이와 함께 옷과 수건, 욕실가운 등을 마른 상태로 보관할 수 있는 공간도 설치했다.

SK건설이 경기 화성시 반월동에서 분양 중인 ‘신동탄 SK VIEW Park(뷰 파크)’는 전용 84㎡B 타입의 경우 주방 옆에 ‘α(알파)룸’ 설계를 계획했다.

책상 위에 컴퓨터나 노트북을 설치할 수 있고 레시피·메모·가족게시판으로 활용 가능한 보드도 꾸며 주부들의 호응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안방 파우더룸, 빌트인 대형 세탁수납장을 설계에 적용시켰다.

모아종합건설이 세종시 1-1생활권 M2블록에 공급하는 ‘세종 모아미래도 에듀포레’도 최근 모델하우스를 오픈하며 본격적인 분양에 나섰다. 전 가구에는 드레스룸과 주방 펜트리, 와인 수납장 등 다양한 수납공간이 제공됐다. 또 아일랜드 식탁도 설계에 반영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