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광고균형발전위원회가 KBS, MBC, SBS 등 지상파 중간광고와 광고총량제 허용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키로 했다. .
균형발전위원인 숭실대 언론홍보학과 김민기 교수는 4일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가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주최한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지상파 중간광고 없는 광고총량제는 광고시장 활성화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며 “3기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이 구성되는 4월까지 중간광고 허용 등 방송광고규제 완화를 촉구하는 건의서를 방통위에 낼 것”이라고 밝혔다.
김 교수는 이번 건의가 KBS 수신료 인상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강조했다. KBS는 수신료를 현재 2500원에서 4000원으로 인상하는 조건으로 광고폐지를 내건 바 있다. 이 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면 코바코의 경영에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하다.
김 교수는 “이경재 방통위원장이 지난해 초부터 KBS 수신료 인상과 중간광고 도입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 만큼 의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며 방통위와의 사전교감설을 내비쳤다.
그는 이어 동일서비스 동일규제 원칙에 따라 케이블 방송사와 동일한 분량의 중간광고를 배정할지, 케이블 방송사보다는 적게 배정할지(비대칭 규제)에 대해서는 다양한 논의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방통위측은 동일규제원칙을 따를 가능성이 높을 것이란게 업계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김 교수는 “광고는 결국 콘텐츠 파워가 있는 곳으로 몰리게 돼있어 내벼려두면 시장논리에 따라 효율적으로 배분될 것이라는 게 이 위원장의 생각”이라며 중간광고를 비대칭 규제 하고, KBS에서 광고를 폐지하면 유료방송사에 광고가 몰릴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애둘러 반박했다.
균발위가 지금까지 지상파 중간광고에 대해 모호한 입장을 내놓던것과 달리, 허용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면서 유료방송사들과 지상파의 갈등은 깊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