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즈 세월호
뉴욕타임즈의 세월호 광고에 시민들이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 교민들은 1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즈에 "진실을 밝히라"(Bring the truth to light)는 제목으로 박근혜 정부를 비판하는 전면광고를 19면에 게재했다.
'왜 한국인들은 박근혜 대통령에 분노했는가'라는 제목의 이 광고는 "300명이 배 안에 갇혀 있었지만 구조된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정부의 무능력한 대처 방식을 조목조목 되짚었다.
광고는 박근혜 정부의 세월호 침몰사고의 대처에 대해 꼬집으며 “한국 정부는 적절한 대응체계와 관계기관 사이의 의사소통이 턱없이 부족했다. 민간 잠수사와 미 해군 등의 지원을 거절하고 구조 전권을 사기업에 맡겼다. 이런 어처구니없는 구조작업은 박근혜 정부의 리더십 부재와 무능함, 직무태만이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정부가 주류 언론을 검열해 이번 참사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이 보도되지 않고 있어 한국이 권위주의 시대로 회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욕타임즈의 이같은 세월호 광고에 시민들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대부분의 시민들은 "명확한 외신의 입장이다", "나도 묻고싶다. 3백명 중 단 1명도 구조를 못 하는 나라가 과연 나라라고 봐야하는가...대한민국 최고통수권자에게 묻고싶다", "얼굴을 못 들겠네요. 해외언론까지...", "오죽했으면 교포들이 자비로 광고를 했을까", "이번 사고는 반드시 최고 책임자까지 진상규명 해야하며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 제대로 하자", "대한민국에서는 절대로 못할 광고 ....외국에서 대신한다"라며 광고를 낸 교민들의 입장을 옹호했다.
한 시민은 "침몰 원인은 선장 승무원 해운회사의 무능이라고 해도 살아있던 300명 중 단 1명도 구조 못한 건 대한민국이다"라며 구조당국의 총체적인 무능력과 태만함 등을 비난했다.
다만 일부 시민들은 "나라탓 정부탓이 아니라 골든타임 버려놓은 해경을 비난하는 게 맞다", "유가족들이 이 광고 보면 기분이 어떨까? 이건 유족들을 진짜 위로하는 게 아닌 것 같다", "전면광고로 모국을 이런 식으로 비난하는 건 옳진 않은 듯하다"라며 비판에 대에 선을 그었다.
이번 광고는 '미시USA'의 한 네티즌의 제안으로 처음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모금한 광고 비용은 당초 목표액이었던 5만8000달러(약 5950만원)을 훌쩍 넘은 16만439달러(약 1억6966만원)로 목표액을 훨씬 웃돌았다.
뉴욕타임즈를 통해 세월호 광고를 낸 교민들은 이번 주 미국 동부 주요 도시에서 세월호 희생자 추모 및 정부 비판 집회를 열겠다고 밝힌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