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시한 액수만큼 입금 안하자 고객이 민원 제기도
이동통신 시장에서 기승을 부리던 불법보조금 지급 형태인 ‘페이백(Payback)’이 알뜰폰 시장으로 번지고 있다.
3일 알뜰폰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영업정지 기간인 지난 5월 SK텔레콤 자회사인 SK텔링크가 페이백을 통해 가입자를 유치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따라 알뜰폰 시장에서도 페이백을 통한 보조금 지급 논란과 함께 이에 따른 피해 사례까지 우려되고 있다.
실제 서울 소재 한 SK텔링크 판매점은 지난 5월 중순께 84만7000원에 판매되던 갤럭시 노트2를 15만원에 판매했다. 당시 판매점 관계자는 “15만원에 바로 판매하고 싶지만 제재가 이뤄지고 있어 보조금 가이드라인 27만원을 지켜야 하는 상황”이라며 “6월 계좌로 현금 입금해 주겠다”면서 고객을 유치했다.
80만원이 넘는 제품에 보조금(27만원)을 뺀 나머지 금액에서 고객이 지불할 제품가격 15만원을 제외한 42만7000원을 고객에게 돌려주겠다는 의미다. 하지만 SK텔링크 판매점 측은 이마저도 지키지 않고 고객에게 약속했던 현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고객이 여러번 민원을 제기하자 그때(6월 중순께)서야 약속했던 금액보다 적은 액수(30만원대)를 보내왔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보조금 지급 여력이 없는 알뜰폰 업체가 불법보조금을 뿌리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모회사의 지원이 아닌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실제 이통3사 영업정지 당시 SK텔레콤의 SK텔링크를 통한 우회영업 가능성이 제기되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처벌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알뜰폰 관계자는 “이달부터 KT, LG가 자회사를 통해 알뜰폰 시장에 진출하는 만큼 이 시장에서도 보조금은 물론, 페이백, 전산조정 등의 불공정행위가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이에 대해 SK텔링크 관계자는 "지난 5월부터 유통망에 대한 전면적인 관리감독 및 처벌 규정을 강화하는 등 자정노력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며 "실제 페이백을 금지하고 있으며 판매점들의 불법 영업을 통한 고객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현장 실태점검 및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