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발트’는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예술(ART)의 합성어다. 삼성전자는 IFA 전시 기간 중 이전의 제품 전시 중심에서 벗어나 예술가와의 협업, 가상현실 등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표현해 낼 예정이다.
생활가전의 경우 유럽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엠마누엘 로메프, 클라스 파렌, 안나 쾨페세스 등 유명 그래픽 디자이너와 일러스트 작가 3인의 작품으로 구성된 ‘아트 갤러리’를 IFA 전시 기간 중 선보인다.
삼성전자 드럼세탁기 ‘WW9000’과 청소기 ‘모션싱크’, ‘파워봇’ 등을 주제로 한 ‘아트 갤러리’는 제품의 주요 콘셉트과 특장점을 일러스트 작품으로 표현해 감성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생활가전 부문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새로운 마케팅 방식인 아트 갤러리를 통해 가전 제품이 소비자에게 보다 친근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마련한다. TV 부문에서도 세계적 디지털 아티스트 미구엘 슈발리에와 손 잡고 삼성 커브드 UHD TV를 이용한 디지털 아트 ‘Origin of the Curve(커브의 기원)’을 선보인다.
이 밖에 생활가전 전시장에 가상 현실을 이용해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센터스테이지’도 선보인다. 센터스테이지는 삼성전자가 생활가전제품의 매장 전시 혁신을 위해 도입한 가상현실 기반의 제품 전시 솔루션이다. 85형 크기의 초고화질 UHD 화면과 가상현실 기술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제품을 실제 크기와 동일하게 간단한 터치만으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UHD+ 가상현실’을 통해 부피가 큰 가전 제품들을 한 곳에서 보여주는 공간을 마련했다. 이에 IFA 2014에 공개된 삼성전자의 40여개 생활가전 제품의 전체 라인업을 모두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