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車 엔저 효과로 점유율 확대
현대기아자동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이 5개월 만에 8% 아래로 떨어졌다. 현대차는 엔저를 앞세운 일본 업체에 판촉경쟁에 밀려 점유율이 하락했다.
4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미국에서 작년보다 5.5% 증가한 12만4670대를 판매했다.
그러나 시장점유율은 7월 8.3%에서 8월 7.9%로 뒷걸음질 쳤다. 현대기아차의 미국 시장점유율은 올해 3월 7.9%에서 4월 8.6%로 급등한 뒤 5월 8.1%, 6월 8.3% 등으로 8%대를 유지해왔다.
현대차 미국법인(HMA)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9% 늘어난 7만3대를 판매했다. 이는 월간 역대 최고 실적인 5월(7만907대)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실적이다.
특히 LF쏘나타와 신형 제네시스는 신차 효과로 작년보다 각각 24.7%와 15.3% 증가한 2만1092대와 2076대가 팔리며 실적을 견인했다. 투싼과 싼타페도 작년보다 35.5%와 14.8% 늘어난 5266대와 9302대가 각각 팔렸다.
반면 미국 시장의 주력 차종인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는 모델 노후화 탓에 작년 8월보다 4.4% 감소한 2만552대가 팔리는 데 그쳤다.
기아차 미국법인(KMA)도 작년보다 5.1% 증가한 5만4667대를 판매했다. K5와 쏘울이 각각 1만5337대와 1만5069대가 팔리며 실적을 끌어올렸다.
현대기아차는 미국시장에서 전년비 늘어난 판매실적을 기록했지만, 엔저를 등에 업은 일본 업체에 밀려 시장점유율이 하락했다.
지난달 토요타의 판매 증가율은 작년 8월보다 6.3% 상승했고 닛산(11.5%), 스바루(22.4%), 마쓰다(11.4%), 미쓰비시(28.5%) 등은 두자릿수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현대기아차는 10월부터 미국에 신형 카니발과 쏘울EV 등 신차를 출시해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