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피언스리그 순위' 'AS로마 맨체스터 시티'
2014-2015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16강 진출팀이 11일 새벽(이하 한국시간)에 열리는 조별라운드 마지막 경기들을 통해 모두 가려지게 된다.
10일 새벽에 열린 A조부터 D조까지의 경기를 통해 16강 진출팀의 절반인 8개팀이 가려진데 이어 11일에는 E조부터 F조까지의 경기를 통해 나머지 8장의 주인을 가린다. 물론 바이에른 뮌헨이나 파리 생제르맹, 바르셀로나, 첼시, 포르투, 샤크타르 도네츠크 등 6개팀은 이미 16강이 확정된 만큼 나머지 2장의 주인공만 가리면 되는 상황인 만큼 긴장감은 다소 떨어질 수 있다.
하지만 파리 생제르맹과 바르셀로나는 조 1위 자리를 놓고 생제르맹의 홈구장에서 바르셀로나와 맞대결을 펼치고 스포르팅 리스본과 샬케 04는 첼시에 이어 조 2위 자리를 놓고 장외대결을 펼치는 매치업이 형성돼 있어 팬들의 관심은 여전히 높은 편이다. 특히 관심을 모으는 것은 E조다. 바이에른이 4승 1패 승점 12점으로 일찌감치 조 1위를 확정지으며 16강 티켓을 거머쥔 반면 조 2위의 향방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현재 E조는 AS로마와 CSKA 모스크바, 맨체스터 시티 등이 공히 1승 2무 2패 승점 5점으로 모두 조 2위 가능성을 남겨놓고 있다. 조별라운드 마지막 경기 일정은 바이에른이 모스크바를 홈으로 불러들이고 로마가 맨시티와 홈에서 경기를 치르는 구성이다. 2위부터 4위까지의 승점이 모두 같아 경기가 끝나는 순간까지 어느 팀이 조 2위릐 순위를 탈환하며 16강 티켓을 거머쥘지 예측하기 힘들다.
정황상 그나마 가장 유리한 쪽은 로마다. 홈에서 경기를 치르는데다 승리할 경우 무조건 조 2위가 확정되기 때문이다. 로마가 승리해 승점 8점을 확보할 경우 모스크바가 바이에른과의 원정서 승리해 동일한 승점 8점을 기록해도 맞대결 성적에서 1승 1무로 우위를 점하고 있어 조 2위는 로마의 몫이 된다.
맨시티 역시 로마에 승리할 경우 승점 8점으로 로마보다 앞선 순위를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맨시티는 로마에 승리해도 모스크바가 바이에른에 승리한다면 모스크바에 조 2위의 순위를 내줘야 한다. 맞대결 성적에서 1무 1패로 열세이기 때문이다. UEFA가 주관하는 대회에서는 해당 팀들의 승점이 같을 경우 맞대결 성적에서 우위를 점한 팀이 우선 순위 역시 점하는 방식을 취한다. 결국 맨시티가 조 2위의 순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로마에게 승리하고 모스크바가 바이에른에 패하거나 비기기를 바래야 하는 상황이다. 모스크바가 바이에른과의 원정에서 승점 3점을 얻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이미 조 1위를 확정지은 바이에른임을 감안하면 얼마나 진지하게 경기에 임할 지는 의문인 만큼 모스크바의 승리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초점을 로마와 맨시티간의 대결에 맞췄지만 모스크바의 입장에서 보면 바이에른에게 승리한 뒤 로마와 맨시티가 무승부 혹은 맨시티가 승리를 거둔다면 모스크바는 2위의 순위를 확보할 수 있다. 로마에겐 맞대결에서 열세지만 맨시티에게 앞서는 만큼 반드시 승리하고 로마가 패하거나 비기면 극적인 2위 탈환도 가능하다. 물론 모스크바가 바이에른에 패한다면 로마나 맨시티는 맞대결에서 승리하는 팀이 조 2위를 확보할 수 있다.
모스크바가 패하고 로마와 맨시티가 무승부로 승부를 가리지 못하면 로마와 맨시티간의 맞대결 성적을 따져야 한다. 맨시티는 로마와의 홈경기에서 1-1로 비긴 바 있다. 따라서 0-0 무승부를 기록하면 로마가 조 2위를, 2-2 이상의 무승부면 맨시티가 조 2위를 차지하게 된다. 하지만 1-1 무승부가 되면 상황이 복잡하다. 이 경우 맞대결은 2무로 동일하고 양팀간의 득실차도 동일한데다 양팀간의 원정 득점도 동일해지기 때문이다. 이 경우 UEFA는 조별라운드 전 경기를 통한 득실차를 비교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이 경우 로마와 맨시티는 -4로 역시 동일하다. 결국 조별라운드 전 경기를 통한 득점수로 순위를 가리게 되는데 이 경우 로마는 9골, 맨시티는 7골이 돼 결국 로마가 조 2위의 순위를 확보하게 된다.
가장 복잡한 경우는 모스크바가 바이에른과 비기고 로마 역시 맨시티와 비기는 경우다. 이 경우 바이에른을 제외한 나머지 세 팀의 승점은 6점으로 동일해진다. 이 경우 조 2위의 순위를 가리는 방법은 해당 팀들간의 경기만으로 환산한 승점이다. 모스크바는 로마와 맨시티를 상대로 1승 2무 1패 승점 5점을 얻었다. 로마와 맨시티가 비길 경우 로마는 1승 3무로 승점 6점, 맨시티는 3무 1패로 승점 3점에 그친다. 맨시티는 지금까지 거둔 1승이 바이에른을 상대로 거둔 승리인 만큼 같은 승점의 팀들만 승점을 비교할 경우 순위가 밀려날 수밖에 없고 결국 두 경기가 모두 무승부로 끝난다면 로마가 최종적으로 2위의 순위를 확보하게 된다.
'챔피언스리그 순위' 'AS로마 맨체스터 시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