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현지시각) '블랙프라이데이'로 시작해 1일(현지시각) '사이버먼데이'로 막을 내린 미국 최대의 소매유통 행사기간. 올해는 어느 때보다 한국 '직구족'들의 관심과 참여가 뜨거웠는데요.
이른바 '해외직구'는 한국 소비자에게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선물했습니다. 국내보다 싸게 다양한 상품을 살 수 있는 것 외에도, 삼성전자 등 국내 기업들이 UHD TV 등 가전제품의 가격을 큰 폭으로 내렸고,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은 한국 소비자들을 위한 할인행사도 탄생시켰습니다. 해외직구가 바꾼 우리의 소비생활을 정리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