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1 오룡호'의 침몰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는 부산해양경비안전서 수사전담반은 30일 "오룡호 침몰사고 원인은 기상악화 상태에서 무리한 조업 강행과 비상 조난 과정의 대응 미숙 등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부산해양서는 사고 이후 △생존 동남아 선원 6명과 러시아 감독관의 진술 △오룡호 선박 도면과 건조부터 침몰 될 때까지 검사·수리관계 △위성 선박 위치추적시스템(VMS)을 통한 항적기록 △해양기상분석전문회사(AWT)를 통한 현지기상 분석 △사고 선박과 구조 선박 간 교신 내용 △사고선박과 회사 간 통신내역 분석 △사고선박 전 선장 등 선원 진술 등을 종합해 침몰원인 규명을 위한 다각적인 수사를 벌이고 있다.
이날 부산해양경비안전서가 발표한 생존선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열려 있어야 할 방파문이 폐쇄되면서 갑판에 바닷물이 고였다. 또 잡은 명태를 선별하는 공간인 피시폰드(fish pond)가 열리면서 10여 차례에 걸쳐 많은 바닷물이 들이온 것으로 전해졌다.
바닷물의 충격으로 피시폰드와 어획물 처리실 사이 나무벽이 파손되면서 어획물이 처리실 배수구를 막아 처리실에 들어찬 물이 배수되지 않았다. 또 해치문에 그물이 끼면서 10㎝ 정도 틈이 생겨 바닷물이 계속 들어와 배가 오른쪽으로 기울었고, 어획물 처리실과 연결된 타기실까지 침수되면서 조타기가 고장 나 배가 표류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해양경비안전서는 오룡호에 대해 올해 9월께 조업 중에 파도를 맞아 오물 배출구 덮개가 파손됐는데, 수리를 하지 않아 바닷물 유입을 막고 오물만 배 밖으로 배출하는 오물 배출구가 기능을 상실했고 이것이 원인이 돼 많은 양의 바닷물이 선체로 들어왔다고 전했다.
부산해양서는 주 사고원인으로 기상악화 상황에서도 오룡호가 제때 피항하지 않은점, 높은 파도가 치는데 피시폰드 해치를 열어둔 점을 꼽았다. 타기실에 물이 들어와 조타기가 고장 나자 한 간부 선원이 엔진을 끈 것도 주요 사고 원인으로 분석됐다. 엔진이 꺼지면 배는 큰 파도에 더 취약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편 사조산업은 제대로 된 자격을 갖춘 해기사(간부선원)들을 오룡호에 태우지 않아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부산해양서는 사조산업을 상대로 자격이 떨어지는 선원들을 배에 태운 경위 등을 추가로 조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