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서울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열린 제46기 정기주주총회는 달라진 진행과 좌석배치 등으로 눈길을 끌었다. 주주들과 스킨십을 강화하려는 삼성전자의 의지가 반영된 변화다.
이날 권오현 부회장을 비롯해 삼성전자 대표이사들은 주총장에 입장하는 주주들을 직접 맞이하며 주주들과의 친화력을 높였다.
또한 각 사업부문 대표들이 주주들과 마주할 수 있도록 좌석이 배치됐으며 DS(부품)부문 대표이사인 권 부회장을 시작으로 윤부근 소비자가전부문(CE) 사장, 신종균 IM(IT 모바일)부문 사장 등이 주주들에게 경영현황을 직접 설명했다.
이날 권오현 부회장은 프리미엄 제품 개발과 기술 리더십 강화 등을 통해 수익체계를 굳건히 다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더욱 커지고 주력 제품 시장 경쟁이 보다 치열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차별적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올해 주력사업 경쟁력 격차를 확대함과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계획이다. B2B(기업 간 거래)와 콘텐츠·서비스 사업은 현장과 밀착해 기업 고객을 적극 발굴하고, 차별화된 소프트 경쟁력과 제품 경쟁력을 강화한다.
아울러 스마트헬스, 스마트홈 등 사물인터넷(IoT) 신사업을 본격 추진해 미래 경쟁력 확충을 위한 선제 대응에도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한편, 권 부회장을 포함해 윤부근 대표이사 사장, 신종균 대표이사 사장 등 400여명이 참석한 이날 주총에서는 연결기준으로 매출 206조원과 영업이익 25조원 달성 등 지난해 경영성과가 보고됐고 ‘46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이 다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