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김장훈 벌금 100만원, 원인된 공황장애란? "스트레스, 피로가 악화시켜"
가수 김장훈이 기내 흡연으로 벌금 100만원을 선고 받았다. 그가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게끔 만든 공황장애란 어떤 걸까.
공황장애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다. 대다수 공황장애 환자는 호흡이 가빠지고, 숨이 막혀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고 호소한다. 또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리고 답답함과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또 비현실적인 상황 속에 놓여 있다는 느낌과 함께 오한과 열도 공황장애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심리적인 증상이나 심혈관계, 신경계, 호흡기 계 및 소화기계 질환 등이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원인은 불분명 하다. 다만 심리적인 스트레스, 육체적인 피로, 과음과 같은 요소들이 공황장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증상이 처음 시작될 때 가능한 한 빠르고 정확한 진단이 이뤄져야 한다. 치료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 등의 비약물 치료가 있다.
공황장애로 고통을 호소하는 이는 김장훈 뿐만이 아니다. 지난해에는 방송인 김구라가 공황장애로 쓰러져 방송활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이경규, 차태현, 김하늘, 전진 등도 공황장애를 앓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15일 인천지법 약식66단독 홍예연 판사는 항공보안법 위반 혐의로 약식기소된 김씨에게 벌금 100만원의 약식명령을 내렸다. 앞서 김장훈은 지난해 12월 15일 프랑스 드골 공항에서 인천국제공항으로 향하던 대한항공 비행기 내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운 혐의를 받았다.
가수 김장훈 벌금 100만원 소식에 네티즌은 "가수 김장훈 벌금 100만원, 얼마나 스트레스 받았으면" "가수 김장훈 벌금 100만원, 압박감에 시달리다 이런 결과를" "가수 김장훈 벌금 100만원, 과도한 음주, 스트레스면 김장훈이네" "가수 김장훈 벌금 100만원,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기내 흡연은 좀"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