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마트 매각 후 3년여 동안 신규사업 진출을 고민하던 유경선<사진> 유진그룹 회장이 시내면세점 진출로 노선을 정했다. 평소 유통업 재진출에 꾸준히 관심을 뒀던 유 회장의 의중이 반영된 결과라는 평가다.
유진기업은 16일 전체면적 1만8000평에 달하는 옛 MBC 사옥에 약 3000평 이상의 시내면세점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MBC 본사가 상암동으로 옮겨간 이후 여의도에 있는 옛 MBC 사옥은 현재 공실 상태다.
이에 서울에 추진 중인 시내면세점 중 가장 공항에 근접해 있고 주변지역에 기존 면세점이 없으며, 대형버스 30대가 한 번에 지상에 주차할 수 있는 등 입지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유진기업은 무엇보다 방송 스튜디오 시설 및 MBC의 문화콘텐츠를 면세사업과 결합,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어 기존 면세사업자와 차별화된 콘셉트의 면세점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을 최대의 강점으로 들고 있다. 아울러 시내면세점 사업은 막대한 투자비가 들어가는 만큼 중소·중견 면세사업자 중 가장 큰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자평하고 있다.
그룹 측은 “면세점업 진출은 수개월 전부터 검토했던 사안”이라며 “신사업 진출인 만큼 유 회장의 의중이 담겨있다”고 말했다.
한편 유진그룹은 이번 면세점 진출 이외에도 동양시멘트 인수ㆍ합병(M&A)에 대한 관심은 계속 가져갈 계획이다. 현재 그룹의 캐시카우가 레미콘 사업인 만큼 이와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동양시멘트에 관심이 지대하다. 유진그룹은 투자안내서를 통해 매물 조건을 확인한 뒤 인수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