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영과 전문인력 강화로 ‘글로벌 면세 전문기업’ 기반 구축
경쟁사에 비해 늦게 면세점 사업에 뛰어든 만큼 ‘한 판 승부’를 벌이기 위해 기반을 탄탄히 만들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정 부회장은 신규 법인을 통해 면세점업계 ‘롯데-신라’의 양강구도에 정면으로 도전하고, 글로벌 진출도 적극 타진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은 21일 면세점 별도법인 ‘신세계디에프’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백화점사업을 운영하는 ㈜신세계가 100% 출자해 자회사로 설립하며 대표이사는 신세계조선호텔 성영목 대표가 맡기로 했다.
신세계그룹이 면세점 사업을 독립법인으로 운영키로 한 이유는 성장 잠재성이 큰 면세사업을 글로벌 기업들처럼 전문화시켜 향후 그룹 차원의 전략사업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서다. 또 빠른 의사 결정은 물론, 그룹차원의 재무적ㆍ인적지원도 강화돼 면세사업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기반 역시 탄탄해지기 때문이다.
실제 세계 1위인 듀프리(Dufry), 2위인 DFS, 3위인 LS 트래블리테일(Travel Retail), 5위인 하이네만(Heinemann) 등 대부분의 글로벌 면세기업들은 호텔법인 내 사업으로 운영하는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과 달리 독자적 운영능력을 갖춘 독립법인으로 운영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오는 6월 입찰 예정인 서울 시내면세점을 획득할 경우 본격적인 국내 면세점 사업 인프라를 확보하게 된다. 특히 지난 1월 올해 전체 투자 규모를 사상 최대인 3조3500억원으로 확정해 발표한 신세계그룹은 이번 면세점 별도법인 설립을 통해 그룹차원의 자금력을 면세사업 진행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투자할 예정이다.
면세사업에 잔뼈가 굵은 전문 인력도 강화돼 면세점 별도법인에 힘을 실을 전망이다. 신세계는 면세사업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갖춘 성영목 신세계조선호텔 대표(전 호텔신라 대표)를 면세 별도법인 신세계디에프 대표로 내정했을 뿐 아니라 향후 전문가 집단 풀 역시 강화할 방침이다.
신세계그룹의 다양한 유통사업 관계사 기반이 면세점 신규법인의 경영 경쟁력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백화점, 이마트, 프리미엄아울렛 사업을 국내에서 가장 먼저 시작해 유통산업 전반에 대한 노하우가 풍부할 뿐 아니라 신세계인터내셔날, SSG닷컴 등 신규 면세법인과 시너지를 창출할 사업기반이 탄탄하다”면서 “면세점 신규법인과 관계사 간 전략적 협업구조를 시스템화 해 마케팅, 상품기획, 서비스 분야 등에서 관광상품으로서의 면세점 가치 향상을 이끌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면세점 별도법인 설립을 계기로 고품격 ‘프리미엄 문화 면세점’을 개발, 관광산업 수요를 창출하고 서비스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더불어 지역경제 및 중소기업과 상생을 추구하는 ‘동반 면세점’을 추구한다. 중소기업의 상품 판로를 개척해 주고 중소기업 혁신제품을 글로벌 명품으로 성장시키는 ‘명품 인큐베이팅 센터’ 역할을 지향해 성장의 과실을 함께 나눈다는 전략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면세점 신규법인은 당분간 서울 시내면세점 입찰에 주력하고, 신세계조선호텔 내 기존 면세사업과의 통합여부는 시내 면세점 특허결정 이후 적절한 법적, 행정적 절차를 검토해 추진하겠다”며 “면세점을 호텔업과 연관된 사업이 아니라 전문성을 갖춘 ‘독립사업‘으로 육성, 글로벌 수준의 면세 전문기업으로 성장시키고 국내 중소중견기업 제품의 수출통로가 되는 동시에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