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투자자들의 매도세가 심상치 않다. 한국에서뿐 아니라 신흥국 전반에 걸쳐 자금을 회수하는 모습이다. 미국 양적완화 덕에 글로벌 금융시장 구석구석까지 풀렸던 달러 자금이 본격 회귀하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올 들어 2월부터 외국인은 국내 주식을 꾸준히 사들이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하지만 이달 들어 매수세가 주춤하더니 지난 8일 이후 단 하루를 제외하고 연일 매도를 이어가고 있다.
조윤남 대신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미국을 제외한 국가가 유동성을 풀면서 올 들어 4월까지 유동성 장세를 보였다”며 “돈을 푼 효과가 2분기 경제성장률이나 기업실적 개선으로 확인된다면 그때는 유동성 장세에서 실적장세로 넘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류 팀장도 “미국의 통화 긴축 속도가 완만할 것이고 다른 국가들의 완화정책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지난 2004년보다는 자금이탈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 부자네스탁론이란? etoday.bujane.co.kr
스탁론한도 :주식계좌 평가금액의 최대 3배 / 조건 : 증권계좌에서 이자 자동출금 / 로스컷 120% / 현금출금135%
1> 연3.1% - 6개월이후 연장시 5.7%
2> 연3.3% -2년고정금리 - 업계최저금리
3> 연3.9% -3년고정금리 -한종목100%집중투자
스탁론 문의가 많은 종목은 삼성SDI,STS반도체,셀트리온,네이처셀,진원생명과학,레드로버,쌍방울,코미팜,내츄럴엔도텍,레드로버,산성앨엔에스,중국원양자원 ,옴니시스템,원풍물산,대우조선해양 ,삼성물산,웹젠,태양금속우, 등이 있다.
※부자네스탁론 상담센타 ☎1899-5946 에서는 1:1 상담을 통해 고객분들의 투자성향/ 증권사/ 자산/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최적의 상품 안내 및 실질적인 비용부분을 정확하고 꼼꼼하게 안내하고 상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