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ㆍ고급 스마트폰 시장 주력, 휴대폰 매출 87% 증가
화웨이는 올해 상반기 매출 90억9000만달러(약 10조5980억원)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69% 성장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특히 화웨이 휴대폰 비즈니스 매출은 전년대비 87% 증가한 72억3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화웨이의 중ㆍ고급 스마트폰 시장집중 전략이 성공을 거두며 출하량과 평균 판매가가 모두 증가했기 때문이다.
2015년 상반기 글로벌 스마트폰 수요가 불과 7% 상승한 반면, 화웨이의 스마트폰은 전년대비 39%의 성장률을 보이며 총 4820만대의 출하량을 기록했다. 특히 중ㆍ고가 스마트폰 출하량이 전년대비 70% 증가하며 전체 휴대폰 출하량의 31%, 총 수입의 42.9%를 차지했다.
올 상반기 화웨이의 중국시장 매출은 124% 성장했으며, 그 외 대부분 지역에서 4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서유럽(45%), 북유럽(54%), 남태평양(41%), 북아프리카(164%) 및 중동 지역(48%)도 전년대비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화웨이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화웨이 메이트7’은 중국, 서유럽, 중동, 동남아시아, 남태평양 지역 100여 개국에서 500만대 출하량을 달성했으며, ‘화웨이 P7’은 100여 개국에서 누적 판매량 700만대를 기록했다. ‘화웨이 P8’은 출시된지 2개월 만에 중국,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를 포함한 52여 개국에서 100만대 이상 판매됐다.
화웨이는 통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IoT와 같은 새로운 영역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폭스바겐,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와 같은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화웨이의 차량 탑재 4G 통신 모듈이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들의 미래 자동차 네트워킹 장비에 활용될 예정이다.
리차드 위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 대표는 “올해 총 매출은 160억에서 2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R&D 에 대한 꾸준한 노력과 투자가 화웨이를 더욱 경쟁력 있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