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포털 벅스가 추천곡 제도를 전면 재검토하고, 개선책을 마련한다.
벅스는 30일 "공정하고 투명한 추천곡 서비스를 위해 제도를 개선, 보완하기로 했다. 올해 안에 개선책을 확정하고 서비스 적용까지 마무리 짓는다는 방침"이라며 공식 입장을 밝혔다.
벅스는 ‘음원 사재기’ 논란으로 대두된 음악시장의 폐단을 해결하기 위한 업계의 노력에 적극 동참한다. 또한, 벅스는 음악 플랫폼을 비롯해 유통사, 기획사, 아티스트가 모두 상생하는 건강한 음악시장을 만드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벅스 양주일 대표는 “이번 결정은 공정한 음악시장 변화를 위한 벅스의 의지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투명한 음악플랫폼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그 동안 지적돼 왔던 음악시장 폐단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계속해서 업계가 힘을 모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벅스는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 ‘Apple CarPlay’, ‘Apple Watch’ 등과 같은 신기술을 활용하고, ‘슈퍼사운드’ 고음질로 이용자에게 만족도를 전해줄 계획이다.
한편, 엠넷닷컴을 운영하는 CJ E&M은 지난 21일 추천곡 제도를 폐지하겠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