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ㆍ가스공사 등 참여 민관 융합 얼라이언스 발족
미래자동차인 수소전기차의 확산을 위한 민관 컨트롤타워가 생긴다. 현대자동차, 효성, 한국가스공사 등 자동차ㆍ에너지 업계와 정부, 지자체가 오는 2020년 수소차 1만 대 보급을 달성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한 것이다. 그동안 정부가 주도해 오던 수소차 인프라 구축 사업에 민간 참여가 확대되는 전환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수소 융합얼라이언스 발족식을 개최하고 설립ㆍ운영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수소 융합얼라이언스는 ‘개방형 민관협업체’로, 이곳을 구심점으로 수소전기차의 빠른 보급과 확대, 수소에너지 확산 등을 위해 정부와 업계가 함께 고민하게 된다. 선진국에서도 이미 미국의 H2USA, 일본의 수소연료전지전략협의회, 유럽연합(EU)의 H2Mobility 등과 같이 이와 유사한 형태의 민관협의체가 구성돼 수소차 저변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소에너지는 그간 미래 유망 에너지로 부각됐지만 관련 업무가 각 부처에 흩어져 있는 데다, 연관 업체가 다양해 정부나 개별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자생적인 산업 육성에 어려움이 많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업계를 중심으로 융합ㆍ협업을 위한 민관협의체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됐다.
이 얼라이언스에는 산업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정부 부처를 비롯해 울산, 광주, 충남 등 지자체가 참여한다. 민간 영역에서는 수소차 제조ㆍ부품사(현대차, 한온시스템, 동희산업 등), 수소 제조ㆍ유통 업체(덕양, SPG, 에어리퀴드코리아 등), 수소 충전소설치 업체(이엠솔루션, 광신기계공업, 효성, 엔케이 등), 가스 업계(한국가스공사, 삼천리ㆍ대성에너지, SK가스ㆍE1) 등이 가세한다.
우리나라의 수소 융합얼라이언스는 업무 추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이른 시일 내에 산하에 추진단을 상설 운영할 계획이다. 또 내년 상반기까지 업계를 중심으로 수소충전소 설치ㆍ운영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도 설립하기로 했다. 일본에서도 에너지업계가 공동 출자해서 SPC를 운영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추진단은 수소차 보급 확대와 충전소 설치 로드맵 수립, SPC 설립 방안 논의는 물론, 연관산업 육성과 관련된 관련 정책과제 발굴, 국제협력 등도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에 돌입할 정도로 기술 수준은 앞섰지만 차량 가격이 8000만 원대로 높고 충전인프라가 미흡해 일반인들이 이용하기에는 제약이 많다. 국내에서 현재 수소전기차는 78대 정도만이 지자체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보급됐다. 수소충전소는 연구ㆍ실증용으로 10기가 운영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7월 무역투자진흥회의를 통해 2020년까지 수소차 1만 대 보급과 1만4000대 수출, 충전소 100기 구축을 목표로 내건 ‘전기차ㆍ수소차 발전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또 울산(부생수소 활용 친환경차), 광주(친환경차 수소융합스테이션), 충남(수소연료전지 자동차 부품) 등 지자체도 수소 관련 산업을 규제프리존 지역 전략사업으로 지정하고 관련 산업 육성에 힘쓰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말 수소버스를 출시하고 2018년 초에는 현재 투싼수소차보다 가격과 성능 면에서 개선된 신모델을 내놓을 예정이다. 광주에서는 하반기에 전기차와 수소차 15~20대를 활용한 카셰어링 시범사업이 시작되고, 울산에서는 택시회사와 협업해 수소택시 시범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이날 발족식에서 “미래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확보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의 대안으로 수소전기차가 부각되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석유화학단지를 중심으로 수소 공급여건이 양호하고 인구밀도가 높아 다른 나라보다 수소차 보급에 유리한 조건”이라고 밝혔다.
주 장관은 “수소 융합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수소차산업 발전을 위한 과제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시범사업을 통해 성공사례를 만들고 이를 확산해 수소전기차 분야에서의 경쟁우위를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