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법정관리로 인한 물류대란에 대처하기 위한 정부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화물 수송에 피해를 입은 수출기업 등 화주들의 어려움을 듣고 긴급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업종별로 수출에 미칠 파장에 대해서도 파악해 대응책을 모색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5일 오후 정승일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한진해운 화주들과 만나 회의를 열고 피해사항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기로 했다. 회의에는 가전ㆍ타이어ㆍ제지 분야 화주 6~7곳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이 자리에서 화주들의 피해를 정확하게 파악해 금융위원회, 해양수산부 등 주무부처, 범정부 태스크포스(TF)에 화주들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한국선주협회에 따르면 한진해운 컨테이너선에 실려 있는 화물은 54만TEU로 화물가액만 140억달러(약 15조원)에 이른다.
산업부는 이날 정만기 1차관 주재로 한진해운 사태가 수출에 미칠 영향도 점검한다. 한진해운 법정관리 불똥에 중소 수출업체들은 수출물량 배송에 대한 차질과 함께 대체선박 확보에 따른 운임 상승도 크게 우려하고 있다.
실제 한진해운 선박들이 해외에서 압류되거나 입항이 거부되면서 수출길이 막혀 수출기업들의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무역협회에 따르면 ‘수출화물 무역 애로 신고센터’가 개설된 지 닷새째인 이날 오전 9시까지 32개 업체가 수출 차질로 인한 피해를 신고했다. 이들 업체의 피해규모는 1138만 4839달러(약 126억원)으로 집계됐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31일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한 지 4일만인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주재로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등 9개 부처가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열고 범정부 차원의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