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부기관 갤노트7 사용 중지 권고… 삼성전자 “9월까지 리콜 문제 해결 목표”
삼성전자의 전량 리콜(제품 회수) 발표로 진정세를 보였던 ‘갤럭시노트7’ 발화 이슈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갤럭시노트7의 기내 사용 중지를 발표하고, 다음 날 미국 소비자안전위원회(CPSC)가 사용 중단을 권고한 이후 전 세계 10개국에서 사용 중지 발표가 잇따르면서다. 삼성전자는 10일 국내를 비롯해 갤럭시노트7이 판매된 10개 국가에 사용 중지를 권고했고, 국내 매장에도 사용을 중단하라고 공지했다.
자발적 제품 전량 교체로 긍정적인 여론이 형성되며 갤럭시노트7의 빠른 재기가 기대됐지만, 미 정부기관의 예상치 못한 강경조치로 판매재개뿐 아니라 삼성 브랜드 이미지에도 심각한 타격이 우려되고 있다. 이미 새 제품으로의 교체가 진행되고 있는 미국에서 정부기관이 사용 중지를 권고한 것은 향후 새로운 배터리를 탑재한 갤럭시노트7의 판매재개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업계는 미국의 이 같은 조치가 자국 산업 보호주의에서 비롯된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갤럭시노트7 충전 중 차량 및 차고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제보가 이어지면서 소비자 안전을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었다는 분석도 있지만, 전량 리콜이라는 선제적 프로그램 이행 중 뽑아 든 초강수 조치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FAA가 특정 브랜드를 명시하며 사용 중지를 권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 언론들도 이 같은 조치에 ‘이례적’이라고 보도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CPSC에 각종 보고서를 제출하는 등 후속조치를 마련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CPSC가 권고안에서 “가능한 한 빨리 공식 리콜을 발표하기 위해 삼성전자와 협의 중”이라고 언급한 것을 볼 때 CPSC의 갤럭시노트7 사용 중지 조치 발표가 미 정부의 과잉대응이라는 지적이다.
현재 대선을 앞두고 있는 미국은 보호무역주의 움직임이 거센 상황이다. 여기에 지난 7일(현지시간) 삼성전자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선두 경쟁을 벌이는 애플이 공개한 ‘아이폰7’이 시장 기대에 못 미치는 평가를 받은 점도 미국이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지나친 대응을 했다는 주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미국은 과거 소니와 도요타 사례에서도 강력한 리콜 조치를 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9월 말까지 리콜 문제를 해결한다는 목표다. 현재 국내에서는 삼성서비스센터와 매장에서 대여폰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지난 5일부터 새로운 배터리가 탑재된 갤럭시노트7 교환 작업이 시작됐고, 국내는 오는 19일부터, 호주는 21일부터 새로운 갤럭시노트7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관건은 갤럭시노트7의 글로벌 판매재개 시점이다. 특히 새로운 제품으로의 교환이 진행 중인 미국의 경우 공식 리콜이 완료된 이후 안전성 등에 대해 추가적 검증을 요구할 수 있어 판매재개가 늦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미국은 대화면 수요가 높은 갤럭시노트7의 주요 판매국인 만큼 미국에서의 판매 차질은 삼성전자 하반기 스마트폰 사업 전체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전량 리콜이라는 선제적 조치로 갤럭시노트7 발화 이슈에 대한 삼성전자의 초기 대응은 성공적이었다”며 “지금은 추후 또다른 기술적 결함 및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지 않도록 새로운 갤럭시노트7의 품질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