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맞춰 가격·성능 개선한 2세대 출시… 올해 말에는 수소버스 출시
현대차가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자동차(FCEV) 상용화 이후 정부 지원에 힘입어 시장 선점에 공을 들이고 있다. 현대차는 현재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가 시장의 관심을 끌고 있지만, 조만간 수소차 중심으로 친환경차 시장이 재편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는 12일 정부 세종 컨벤션 센터에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광역시·울산지역 택시업체, 광주광역시·제이카-벤처캐피털(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과 각각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11월부터 울산 지역에서 ‘수소전기차 택시’, 광주 지역에서는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시범사업을 시행하는 것이 골자다. 현재 유럽에서 수소전기차를 활용한 택시 사업과 카셰어링 사업이 진행 중인 점을 감안한 것이다.
이번 MOU 체결로 정부의 수소차 지원 정책이 현대차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와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양분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시장에 혼다까지 가세하면서 관련 글로벌 시장은 이른바 ‘한ㆍ일 수소차 대전’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현대차가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차를 양산했지만, 판매가 부진하고 정부의 정책 노력도 미약했다. 반면 도요타 같은 일본 업체들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판매를 시작했다. 또 일본 정부가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면서 자칫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낳고 있다.
이날 주형환 장관은 “수소차는 전기차와 함께 미래 자동차 시장의 유력한 대안 중 하나”라며 “일반 국민이 경험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우리 수소차의 기술력과 안전성을 홍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에 맞춰 6000만 원대(보조금 포함 실구매가 3000만 원대) 수소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현재 판매 중인 투싼 수소차보다 가격과 성능을 대폭 개선한 2세대 수소차다. 2세대 수소차는 충전소 등 인프라를 고려해 1회 충전당 주행거리 600㎞대를 목표로 개발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또 올해 말 수소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앞서 정부와 현대차는 관련 업계를 중심으로 ‘수소 융합 얼라이언스’를 발족했다. 수소 융합 얼라이언스에는 ‘2020년 수소차 1만 대 시대’를 목표로 산업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 정부 부처와 울산시 등 지방자치단체, 현대차, 삼천리, SK가스, 효성 등 민간 기업까지 22개 단체나 기업이 참여했다. 국내 수소차 생태계를 키울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권문식 현대차 부회장은 “유럽과 미국, 일본 등에서는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부 주도의 협의체가 구성돼 활동하고 있다”며 “얼라이언스 발족이 국내 수소 사회 실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