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신용카드 분실 신고시 한 통의 전화로 분실한 모든 신용카드를 일괄해 신고할 수 있게 된다.
4일 금융위원회는 소비자의 편의 증진을 위해 전화 한 번으로 모든 신용카드 분실신고가 가능한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를 5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비롯해 체크카드와 가족카드를 분실할 경우, 카드사 한 곳에만 분실 신고를 하면 다른 금융회사의 분실 카드도 한꺼번에 신고된다.
이후 분실 신고 요청을 받은 수신 카드사는 분실 신고가 정상 접수됐음을 문자메시지를 통해 신고인에게 고지하게 된다.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는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국민 등 8개 카드사와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수협, 전북, 제주, 한국씨티, 기업, 농협, SC제일 등 11개 은행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제주·광주은행은 올해 안에 일괄신고 서비스에 참여할 계획이다.
연말에는 전화 뿐만 아니라, 인터넷과 스마트폰 앱으로도 신고할 수 있게될 전망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일괄신고 서비스로 분실 신고와 도난 신고의 번거로움을 감소하고, 신속한 분실신고를 통한 추가 피해가 감소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