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미국에서 발생한 ‘세타II’ 엔진 결함에 대해, 현지 공장의 청정도 관리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10일 밝혔다.
현대차는 이날 자사 블로그에 이같이 주장한 뒤 “국내 생산 엔진은 문제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현대차는 미국에서 ‘세타II’ 엔진이 탑재된 ‘쏘나타(2011~2014년 생산)’ 구매 고객들에게 △무상엔진 점검과 수리 △파워트레인 보증기간 연장 △이미 지출한 수리ㆍ견인ㆍ렌터카 대여비용 등을 물어주기로 합의했다. ‘쏘나타’를 중고차로 팔았을 경우 엔진 결함에 따른 ‘헐값 차액’도 보상키로 했으며, 원고의 소송 비용 79만5000달러(약 8억9000만 원) 역시 부담하기로 했다.
미국 연방법원에 집단 소송을 제기한 이들은 ‘세타II’가 실린 ‘쏘나타’가 갑자기 멈추거나, 소음이 나는 등 결함이 있다고 주장한다. 현대차가 이 같은 결함을 숨긴 채 차량을 판매했다는 이들의 설명이다.
현대차는 “국토부가 산하 연구단체인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을 통해 ‘세타Ⅱ’ 엔진에 대해 실태 조사를 하고 있다”며 “이슈가 발생했을 때 실시하는 일상적이고 정상적인 절차”라고 말했다.
이어 “국토부와 연구원의 정식 조사 요청이 들어오면 성실히 임할 것”이라며 “자체적으로도 관련 이슈에 대해 철저히 재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