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최근 ‘카카오톡 샵검색’에 재검색, 관련 검색어 추천 기능, 네비게이션 기능, 맞춤법 검사 기능 등을 도입했다고 20일 밝혔다.
카카오톡 샵검색은 대화입력창에 있는 샵(#)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바로 검색 결과를 확인하고 친구와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원하는 검색 결과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내비게이션 기능도 제공한다.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카드를 계속 넘겨야 했던 기존의 불편함을 개선했다.
4만4000여 개 단어에 대한 맞춤법 검사 기능도 도입된다. 예를 들어 ‘베개’인지 ‘베게’인지 모를 경우 ‘#베개베게’로 검색하면 바른 표현을 알려준다.
이와 함께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와 샵검색 간의 연계도 확대 중이다. ‘#이모티콘’으로 검색하면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토어에 있는 다양한 이모티콘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약속장소를 검색해 카카오내비로 연결하거나 카카오택시를 호출할 수도 있다.
추가된 새 기능들은 모두 올 초 진행된 ‘사용자와 함께하는 샵검색 100대 개선 프로젝트’의 산물이다. 100개의 아이디어 중 26개의 아이디어들이 적용 완료됐으며, 조만간 9개의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 적용할 예정이다. 나머지 아이디어도 지속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카카오 측은 “검색의 기본 기능을 강화함과 동시에 샵검색만의 독창적 기능을 꾸준히 도입함으로써 카카오톡에서의 채팅 경험을 더욱 재미있고 풍성하게 해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